시를 읽으며 시인의 기발한 발상과 감성적인 표현력에 놀라움을 느낀 경험은 많은 사람들이 한 번 쯤은 겪어봤을 것이다. 나는 이것이 타고난 감성과 갈고 닦은 문재(文才)라고만 생각했었다. 하지만 일반 사람들도 이러한 능력을 키우는 법이 있었다. 시인들도 쓰는 방법이라고 했다. 또한 이 능력은 업무나 일상에서의 창의력으로 연관되어 기발한 신제품을 개발하고, 관찰력과 풍부한 감성을 기를 수 있다고 한다.

  발상의 전환은 상식의 틀을 벗어난 일체화에서 시작된다. 대추를 볼 때는 대추가 되고, 소화기를 볼 때는 소화기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냥 되는 것이 아니다. 내가 느끼는 감정, 살아온 세월, 기쁜 일, 슬픈 일을 모두 담은 세월과 함께 대추나 소화기 안으로 뛰어들어 한다. 이것에는 긴 시간의 관찰을 통한 몰입이 필요하다. 그로 인해 완전히 대추나 소화기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시인들의 재능은 하늘에서 떨어진 것인 줄로만 알았는데, 이런 방식으로 키워나갈 수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책 속에는 연습문제도 있어 나도 따라서 일체화를 해보고, 다시 연관을 지어서 의미를 확장시켜 나가는 연습을 해보았다. 책에서 예시를 든 것은 참 단순해보였는데 정작 시작해보면 잘 안 된다. 내 창의력이 많이 굳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뭐든 한 번에 되지는 않는 법. ‘일체화는 머리 속에 잘 기억해놨다가 수시로 응용해 봐야겠다. 관찰력과 풍부한 감성도 삶을 풍요롭게 하겠지만, 무엇보다 업무능력과 신제품 개발 능력 신장이 끌린다.

  또한 나는 이러한 사물들의 이야기가 우리 마음 속에 따뜻함을 불러일으키는데 관심이 갔다. 언젠가 읽은 미국의 통계에서 사람들이 제일 좋아하는 여가나 취미는 운동이라고 했다. 외롭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사물들에서 인간과 같은 감정을 끌어내고 여기서 기뻐하는 것도 공감을 느껴서가 아닌가 한다. 과거 몇 천년동안 인간은 부족, 마을을 이루어 많은 형제와 친척들, 그 외 평생을 봐온 사람들과 함께 지냈다. 피를 나눈 가족의 수가 많고 가깝게 지냈고, 이웃도 그에 버금가는 관계를 유지하며 현대와 같이 외로움을 느낄 새가 없었을 것이다. 사물, 동식물들은 인간과 달리 서로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하는 긴장감도 없고, 눈을 계속 마주하거나 계속 쳐다봐도 거북하다고 말하지 않는 너그러움이 있다. 이러한 사물과 동식물이 표현하는 감정에서 일상적으로 마주하는 사람들에게서 느끼는 것 보다 더 친근함을 느끼는 건 아닐까한다.

  이 책을 읽으면 강의를 듣는 느낌이 든다. 또한 창의력 신장에 관해 얻어가는 것도 있지만, 그 과정도 재미있고 기분이 좋아진다. 참신한 아이디어가 필요한 사람, 독특한 내용을 접하는데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은 누구나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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