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시 돌아가 만나기가 어렵다 - 좋은 생각 좋은 말 좋은 행동을 이끄는 입보리행론
산티데바 지음, 하도겸 엮음 / 시간여행 / 202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불교입문자를 위한 수행 지침서이다. 인도의 산티데바라는 스님이 쓰신 입보리 행론을 편역한 책이다.
수행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을 위한 올바른 마음가짐과 바른 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수행을 하며 정지를 어떻게 지키는지, 어떤 마음가짐을 지켜야 탐진치를 일으키지 않고 업장을 만들지 않는지, 지금 내가 받은 인간의 몸이 불법을 이루기에 얼마나 귀중한 찬스인지 설명하고 있다. 또한 불교 책을 보면 마주치게 되는 어려운 용어, 어려운 개념이 문맥상에서 잘 이해할 수 있게 쉽게 설명되어 있다. 불자로서 열반에 좀 더 가까이 가고 싶지만, 일상에서 금방 실천하기는 쉽지 않다. 불법을 기준으로 삼아야 하는데, 불교 경전이나 스님 법문은 초심자에게 어렵게 느껴지기도 한다. 이 책의 내용은 초보 불자가 불법을 기준으로 사고방식에 변화를 주고, 신심을 고양시키기에 좋은 책이다.
이 책을 보면 내가 누리고 있는 시간, 온갖 것들이 얼마나 소중하고 고귀한지 느끼게 된다. 세상에 고통이 없다면 세속을 떠나고 싶은 염리심이 없어서 해탈을 위한 마음이 생기기 힘들기 때문에, 고통도 좋은 것이라고 이야기 한다. 인간의 몸은 해탈을 위해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는 정말 희귀한 찬스이다. 인간이 가진 학벌, 외모, 돈으로 도구처럼 가치를 평가하는 피곤한 가치관을 떠나 불법의 세계에 들어가는 것만으로도 고귀한 느낌이 든다.
‘다시 돌아가 만나기가 어렵다’는 초심자를 위한 불교 수행서이다. 독자 자기 자신, 자신이 보내는 시간, 맞닥뜨리는 사건 등을 다른 시선으로 돌아볼 수 있다. 초보 불자로서 마음가짐을 새로이 할 수 있는 좋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