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뇨병! 혈당의 경고
이타쿠라 히로시게 지음, 박재현 옮김 / 푸른행복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당뇨병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재고하고, 당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책입니다. 당뇨란 무엇을 뜻하는가? 당뇨에 걸리면 어떤 것이 나쁜가? 당화혈색소 및 공복 혈당의 정상치, 경계 선상 등 당뇨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알기 쉽게 정리 되어 있습니다. 당뇨에 대한 어려운 의학적 고찰까지 다루는 책은 아닙니다. 당뇨란 어떤 병이며,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라는 일반적인 궁금증에 대한 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장은 당뇨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이고, 2장은 식습관, 3장은 운동에 대한 안내, 4장은 앞 장에는 포함되지 않는 내용으로, 당뇨에 대한 질의응답입니다. 2장의 내용을 통해 당뇨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식습관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이 더 좋다는 것을 설명하며, 흰 탄수화물보다 검은 탄수화물을 고르는 것이 좋다는 음식을 고르는데 직관적이고 친절한 팁을 알려주는 식입니다. 맥주, 붉은 와인에는 당이 일부 포함되어 있으나, 다른 주류는 없다는 반가운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외에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에 대한 실용적인 정보가 많습니다. 3장의 운동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기는 한데 언뜻 시작하기에는 어려운 운동은 없습니다. 간단해보이며 일상 생활을 하며 사무실, 집에서 바로 시작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법이 들어 있습니다. 혈류 개선을 위한 종아리 마사지 법도 들어 있습니다. 4장은 앞 선 3장에 비해 간략하게 끝나지만 당뇨에 대한 흥미로운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뇨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여러 가지 조언들을 시도해봤으나 포기하신 분들, 이 책을 마지막으로 삼아도 될 듯 싶습니다. 쉽고, 간단하고, 실용적인 내용 위주로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