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베스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99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최종철 옮김 / 민음사 / 200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흔한 로미오와 줄리엣조차 제대로 읽어 본 적이 없어서 셰익스피어 입문하려는 목적도 있었지만

사실 본 목적은 12월에 개봉하는 맥베스 영화를 기다리면서 설레는 마음으로 집어들었다 !!

마이클 패스벤더... 취향파괴자 내 패시.... 끙끙... 상당히 불순한 의도로 집어든 것에 비해서

내가 워낙 고등학교 때 국어책을 읽는 걸 좋아했지만 유독 대본 형식으로 나타낸 글들이 엄청 지루하고 싫어했기에

재미없을 것을 예상하고 기대는 정말 거의 없었다. 근데 의외로 즐기면서 읽어서 반전이었다!

서사구조가 뻔하면서도 되게 흥미진진하게 담겨있었다.

나는 1984나 개츠비 읽을 때도 정말 오래된 책 읽는 것 같은 기분이었는데

셰익스피어는 진짜 얼마나 멀리 떨어진 과거인지 제대로 감도 안 올 정도라 정말 신선한 느낌 ...

근데 중간에 화약 음모 사건 간접적으로 언급된 걸 보고 가이포크스랑 셰익스피어랑 동시대 사람이었다는 걸 생각하니까

진짜 너무 멀게 느껴져서 충격적이었다. 가이포크스는 내 기준으로 정말 고대의 옛날 사람같은 느낌이라...

 

아 근데 아무래도 셰익스피어 작품들이 워낙 몇 백년 지난 지금도 세계적으로 명작이어서 그런지 몰라도

책 서문이나 각주부터 뒷표지까지 완전 대형 스포일러 투성이여서 짜증났었다....

초반부 각주부터 맥베스가 결국 덩컨왕이랑 뱅코 죽이는 걸 미리 알려주고 뒷표지에는 작품해설에서 내용을 따와서

첫줄부터 맥베스가 죽음으로 극이 끝난 다는 걸 알려주고... 정말.... 작품해설 책 맨 뒤에 담아놓고서는

사람들이 책 고를 때 뒷표지보는 걸 알면서 결말 알려주고 시작해서 읽기도 전에 허탈...

셰익스피어 4대 비극으로 유명하니까 맥베스 죽음정도는 유추가능하다거나 기본 상식 아닌가 할 수 있지만

나처럼 정말 문학적으로 무지한 사람도 셰익스피어 작품 읽어보고 싶을 수 있는데 스포일러 수두룩... 광광...

게다가 책 읽고나서 뒤에 작품해설 읽는 거 진짜 좋아하는데 작품 해설 첫 장부터 셰익스피어 다른 작품들

스포일러 짱짱하길래 식겁하면서 덮었다. 우럭..

 

영화 개봉 한 달도 안남았던데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려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