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이루는 독서법
이토 마코토 지음, 김한결 옮김 / 샘터사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법 책은 참 많지만, 읽은 책은 몇 권 안된다.
나는 책은 내가 읽고 싶을 때 주로 읽기 때문이다.
굳이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 지 큰 고민은 없었다.
마음이 가는대로, 손에 잡히는대로 읽기에.

[꿈을 이루는 독서법] 저자는 책을 더럽히면 꿈을 이룰 수 있다고 한다.
저자 이토 마코토님은 이토학원 원장이다. 도쿄대학 재학 중 사법시험에 합격했고,

그 후 사법시험 수험 지도를 했고, 단기간에 인기 강사가 되었다.
'이토 학습법'이라 불리는 공부법을 도입하면서, 사법시험 단기 합격자 배출 수 전국 1위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한다.

매일 일과 공부를 위해서 많은 책을 읽는 저자가 오랫동안 경험한 내용을 책에 담았다.

책을 통해 성장하고 꿈을 이루고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책을 읽어야 할까?

책은 총 5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 꿈을 이루는 책을 선택하는 방법
2장 꿈을 이루는 책을 활용하는 방법
3장 꿈을 이루는 책을 공부하는 방법
4장 책을 좀 더 제대로 즐기는 방법
5장 꿈을 이루는 독서

책 읽기의 즐거움을 알아가는 요즘.
나의 경험을 돌이켜보면서 저자의 이야기에 빠져들었다.
짧은 호흡으로 이루어진 글이라 읽기 쉽다.
여러 가지 책을 읽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특히 내 마음에 울림이 있었던 부분은
<자신과 전혀 다른 분야에 있는 저자의 책도 적극적으로 읽는다> 였다.
저자와 생각이 같은지 다른지에 상관없이 다른 분야에 있는 저자의 책도 적극적으로 권한다.
나는 오랫동안 내가 관심있는 책들만 편식했음을 고백한다.
편식은 입에는 달고 맛있지만, 전체 영양학적으론 심각한 불균형을 보이지 않는지.

철학, 인문, 과학, 경제 등의 분야의 책들도 일부러 읽기 위해 책을 산다.
배경 지식이 부족해 한 권의 책을 읽어도 100% 이해는 어렵지만, 예전보다 폭넓은 독서 습관이 생겼다.

저자는 책을 읽을 때, '볼펜, 메모장, 포스트잇'  세 가지를 사용한다고 한다.
나는 '노란색 색연필, 볼펜'을 이용해 책을 읽는다.
책에 밑줄을 긋고, 책 장을 접고... 때로는 볼펜으로 책의 빈 공간에 글을 적기도 한다.
[본깨적] 독서법에 대한 책을 읽고 나서, 좀 더 적극적으로 책을 더럽히면서 읽게 되었다.

확실히 책을 읽고 나서 기억에 더 남고, 책에 나온 좋은 방법들을 생활 속에 실천할 수 있게  되니 참 좋지 않은가.
혹여 책을 신주단지처럼 모시는 사람이 있다면, 책이 깨끗해야 마음이 편한 사람이라면 이런 독서법에 기겁할 지도 모르겠다.


저자는 독서는 인간관계를 깊고 성숙하게 만들어준다고 예찬한다.

첫째, 저자와 나누는 대화다.
둘째, 주변 사람과 나누는 대화다.
셋째, 자기 내면과 나누는 대화다.

책을 통해서 인간을 보다 다면적으로 이해하게 되어 인간관계가 더 풍부해진다고 말한다.

나는 책을 읽으면서 과연 인간관계가 넓어졌는가? 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본다.
음... 우선 책을 통해서 저자와 치열하게, 때로는 느슨하게라도 이야기를 했었구나.

그리고 내가 밑줄을 긋고, 감동 받는 구절을 살펴보면... 내 자신의 상태를 알 수 있었다.

나의 심적, 정신적 상태를 진단한다고 할까?
언어를 통해서 나의 심리 상태가 그대로 표출되고 있음을 깨달았다.
인간관계가 풍부해졌다는 결론은 도출되지 못했지만, 책을 읽으면서 보다 나를 알게 되었다.

모름지기 인간관계의 기본은 자신을 알아야 하지 않겠는가. 

책 속의 필요한 내용은 자연스럽게 그 사람의 피와 살이 된다.
읽은 내용을 잊어도 읽으면서 얻은 것들이 자기 안에 다른 형태로 남아 자신을 완성한다. (p213-214)


책을 읽고 쉽게 잊어버리게 되더라도 크게 걱정하지 말자는 생각이 들었다.
목적 의식을 갖고 읽어야 하는 책도 있고, 그저 즐거움을 위한 책도 존재한다. 

헛된 독서는 없다는 저자의 말이 위로가 된다.
포근한 봄기운이 물씬 풍기는 요즘,
책을 읽으면서 보다 인생의 즐거움을 얻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