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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째 아이 ㅣ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7
도리스 레싱 지음, 정덕애 옮김 / 민음사 / 1999년 3월
평점 :
다섯째 아이/도리스 레싱/정덕애/민음사
해리엇과 데이비드는 직장 파티에서 만났다. 다른 사람들은 그들을 보수적이고 답답한 사람, 수줍고 비위 맞추기 어려운 사람으로 불렀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들에 대한 생각을 완강하다고 할 수 있으리만치 옹호했다. 데이비드의 부모는 그가 일골 살 때 이혼했고, 데이비드는 두 세트의 부모를 갖고 있다는 농담을 자주 했다. 이런 환경 탓에 그는 자신의 미래에 대해 격렬하고 개인적인 요구를 가지고 성장하게 되었다. 해리엇은 자신의 미래가 구식이라고 생각했다. 남자가 왕국의 열쇠를 그녀 손에 쥐여 줄 것이고 그곳에서 자신의 본성이 요구하는 모든 것을 발견할 것이며 그것은 그녀가 태어날 때부터 당연한 권리라고 생각했다.
두 사람은 단박에 서로에게서 자신을 모습을 발견하고 사랑에 빠진다. 문란한 혼전 성관계, 이혼, 또는 혼외정사라든가 산아 제한, 마약 같은 것들이 만연하던 시대에, 이를 거부하며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가정을 건설해 나간다. 이들은 자신들의 이상에 대해 지나치게 확신에 차 있다. 그들은 분수에 넘치는 넓은 집을 마련하고 아이들과 친척, 가족, 손님들로 가득 찬 자신들의 저택을 보며, 자신들의 신념이 실현되었음에 의기양양해 한다. 두 사람은 미래에 대한 엄청난 요구를 가지고 있었기에, 아이가 많아도 개의치 않는다며, 다섯 혹은 여섯도 괜찮다고 말한다.
그러나 다섯째 아이 벤이 태어나면서 확신으로 가득찼던 그들의 미래에 균열이 생긴다. 벤의 탄생을 두고 데이비드는 자신의 통제 밖에 있는 나쁜 유전자가 불행히도 지금 나타났다는 이성적인 해답을 택한다. 헤리엇은 자신들이 더 나은 삶을 살고자 노력한 것에 대해 신이 내린 형벌일까, 아니면 태고로 거슬러 올라가는 우주적 진화의 소산일까를 반문한다. 그들에게 벤은 낯설고 이질적인 존재고, 자신들이 꿈꿔 온 가치를 배반하는 존재다.
벤에 대한 두 사람의 생각은 그들의 신념이 얼마나 자기중심적이었는지를 보여준다. 그들의 신념에는 행복에 대한 기대는 넘쳤지만, 불행에 대처하는 지혜는 결여되어 있다. 그들은 일상적이지 않은 벤을 일상적인 존재로 만드는데 골몰했을 뿐, 벤이 자신들과 다른 존재이고 어떤 문제가 있음을 인정하려 하지 않았다. 데이비드는 결국 벤을 가족의 테두리에서 추방한다. 해리엇은 요양원에 보내진 벤을 데려온다. 하지만 그녀 역시 어디서인가 도난이나 강도 그리고 강간 소식을 들을 때마다 벤의 일행이 저지른 일로 여겼고, 벤의 무리가 자신을 떠나기를 간절히 바랐다. 그녀는 벤의 잘못에 대해 방관했으며, 벤을 버렸다는 양심의 가책에서 자유롭고자 벤이 스스로 가족을 떠나기를 바랐다. 그들이 그토록 지키고 싶어 했던, 아니 지킬 수 있으리라 확신했던 사랑, 결혼, 가족, 모성애 등의 가치들을 그들 스스로 저버리고 만다. 벤의 존재는 해리엇과 데이비드의 네 아이들에게도 받아들여질 수 없는 존재였다. 그들은 벤이 있는 집을 떠나 할아버지, 할머니, 외할머니에 의지한 채 자신들을 삶을 살아간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아슬아슬한 기분을 느꼈다. 그들의 저택이 풍요로 가득찬 모습에서도, 행복에 겨워하는 모습에서도 늘 아슬아슬함이 깃들어 있었다. 이것이 작가 도리스 레싱의 시선이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신념에 가득 찬 부부, 그러나 그들이 마련한 저택은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데이비드의 아버지 후원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었고, 다섯 아이의 양육 또한 해리엇의 엄마 도러시의 희생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었다. 결국 자신들의 신념을 실현시키는 주체로서 그들은 불완전했다. 그들의 신념은 신념을 위한 신념이 되어버렸고, 다른 이들의 도움과 희생 위에 세워진 신념이었기에 언제든 무너질 수 있는 균열의 조짐이 내재되어 있었다.
도리스 레싱은 전통적인 가치와 현재의 가치 어떤 쪽에도 치우치지 않고 철저히 관찰자의 입장으로 이 소설을 이끌어 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도덕적이지 않고, 지나친 희생을 강요하지도 않는다. 삶이란, 가정이란, 가족이란 무엇인가를 우리에게 되묻고 있다. 또한 그들이 지키고자 했던 가치들이 얼마나 허상에 가까운지, 동일화된 가치에 매몰되어 있는지를 보여준다. 누구에게나 내면에 벤이 내재되어 있다. 모든 삶은 제각각이고, 모든 가족의 형태 역시 제각각이다. 그러나 이들 부부는 자신들이 이상화한 가족의 모습에서 벗어난 벤을 가족의 일원으로 받아들이지 못했다. 그들은 자신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그 과정 속에서 그들은 지쳐갔고, 결국 스스로 자신들의 가치를 무너뜨리고 만다.
누구나 자신의 신념대로 살고자 한다. 그러나 그 관념 속에 갇혀버리면 현실을 제대로 볼 줄 아는 눈을 잃게 된다. 누구나 이상적인 삶을 꿈꾸지만, 우리 앞에 놓인 삶은 이상적이지 않다. 현실 그 자체다. 그 현실을 직시하며 나아갈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