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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릿 베어의 기적 카르페디엠 37
벤 마이켈슨 지음, 이승숙 옮김 / 양철북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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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과 가비에게서 얻은 것

                                   

   콜이라는 아이가 마약과 폭행 등 십대들이 하면 안 돼는 짓을 많이 하여 알레스카로 유배를 갔다. 유배를 갔다 오고 나서 생각이 점점 바뀌면서 콜은 학교의 마스코트인 불도그를 스피릿 베어로 바꾸자는 제안을 하여 항의 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자신을 믿는 사람들과 함께 스피릿 베어 동상을 세우는 것을 이루었다.

    읽으면서 생긴 궁금증, ‘스피릿 베어가 뭐지?’ 찾아보니까 하얀 곰이라고 나왔다. 하얀 곰이 콜에게 무엇에 대한 생각을 주었는지 곰 때문에 콜이 어떻게 성장하는지 조금씩 궁금해졌다. 이런 마음으로 책을 읽어가니 하나하나 퍼즐을 맞추듯이 내용이 이해가 잘 되었다. 콜과 피터가 알래스카의 못처럼 마음이 복잡할 때 들어갈 수 있는 곳을 식료품 냉장고로 선정하였다. 아침에 날씨도 추워서 움츠리고 있는데 식료품 냉장고는 더 추워서 못 견딜 텐데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의지와 열정이 강한 콜과 피터는 아침마다 냉장고에 있는 것이 놀라웠다.

    처음에 나는 싸우면 바로 교도소를 가야하는 콜에게 스스로 해결책을 찾기를 원했던 보호관찰관인 가비가 이해가 안 되었다. 이기적인 것 같고 한편으로는 나쁘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책을 읽고 나서 다시 생각해보니 가비는 콜 스스로 생각하여 해결책을 찾고, 남이 찾아주는 것보다 자신에게 더 맞는 방법을 찾아가도록 도운 것 같아. 묵묵하게 콜의 성장을 도운 가비를 다시 보게 되었다.

    콜이 으르렁거리는 불도그보다 스피릿 베어를 동상으로 세우기 위해 동아리의 회장도 해보고 위원회에 참석하여 부탁도 해보고 더 큰 장소인 임시 공청회에서 많은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말하여 스피릿 베어 동상을 세우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 참 대견하다고 생각한다. 나라면 처음부터 동상을 바꾸자는 말조차도 하지 않았을 것이다. 앞에 나서서 잘못되기라도 하면 내가 책임을 지어야 한다는 생각과 말을 잘 못하여 웃음거리가 되면 어쩌지 하는 생각들이 겹쳐 의견 제안 따위는 안했을 것이다. 하지만 스스로 나서서 의견을 얘기하고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고 사람 많은 장소에서 얘기한 콜은 더 이상 마약에 폭행을 한 문제아 콜이 아닌 것이다. 용기가 행동의 변화를 만들어 낸 것이다.

    선생님께서 <스피릿 베어의 기적> 이전에 <스피릿 베어>라는 책이 전편으로 있다는 얘기를 하셨다. 그 책도 읽고 싶다는 충동이 든다. 시간이 된다면 <스피릿 베어>부터 <스피릿 베어의 기적> 까지 다시 보고 싶다.

   나는 이 책을 지금 담배를 피거나 술을 마시는 자기 나이에 맞지 않은 행동을 하고 있는 학생에게 추천하고 싶다. 유배생활 이후 많이 자신의 생각과 태도가 변한 콜의 모습을 보면서 성장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나처럼 제자리에서 맴도는 아이들이 콜의 모습을 보고, 용기를 가진다면 스스로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깨닫기를 바란다.

                                                        ( 양일고 HEARTY HANDS  송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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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 마이켈슨 지음, 이승숙 옮김 / 양철북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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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기 있는 나, 변화하는 나

                                                                                                                 

   학교폭력은 학교 안이나 밖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일어난 폭력이라 한다. 학교폭력에는 가해자가 있고 피해자가 있으며 어른들은 사건을 파악해 서로 화해를 시키며 가해자에게 벌을 준다. 사실 나는 학교를 다니는 학생임에도 학교폭력을 깊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으며 학교폭력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지 않다. 그리고 학교에서도 학교폭력 후에 가해자와 피해자가 어떻게 되는지 가르쳐 준 적이 없고, 학교폭력위원회가 열렸을 때 어떠한 과정을 거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배운 적 없이 살아왔다. 그렇기에 이 책이 나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 내가 요번에 이 책을 처음 알게 된 것은 아니다. 이 책 이전 시리즈인 <스피릿 베어>를 들어봤기 때문에 청소년 소설이라고는 짐작할 수 있었다.

   책에서 콜이 섬을 다녀온 이후에 마음의 변화가 일어나서 주변사람들을 변화시키려 한다. 콜의 우리는 아무도 예전의 자신이 될 수 없어요.’라는 말이 가슴에 남는다. 이 말은 당연히 무언가를 함으로써 우리는 성장해가고 시간이 흐르니 과거와는 같은 모습을 가질 수 없는것이 당연해 보였지만, 이것이 나에게는 무척 어렵게 느껴졌다.

    나는 고집이 세고 무언가를 새로 도전해 볼 때에 두려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보수적이다는 생각이 가끔 든다. 그런데 콜 같은 문제아가 자신이 괴롭혔던 아이랑 진실로 화해하고 다른 문제아나 학교를 변화시키는 모습을 보며 나 또한 바뀔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해준 것 같다.

   선생님이 꿈인 내게는 이 책에 선생님들에게도 눈길이 갔는데 책에서 선생님들이 무능력해 보였다. 학교가 그렇게 된 이유에는 선생님들의 잘못도 있기 때문이다. 학교는 배움의 장소로서 선생님들이 학생을 가르쳐줘야 하는데 이 모든 일이 발생하기 전에 선생님들이 제대로 안 했기에 학교가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중 가비는 달랐다. 내가 생각하기에 좋은 선생님은 아이들의 질문에 답을 가르쳐 주기보다는 아이들이 질문을 했을 때 그 질문의 답을 아이들 스스로 찾아가도록 만드는 선생님이다. 콜처럼 학생의 입장에서는 답답하고 화가 날 수도 있지만 가비가 그런 역할을 해줌으로써 콜이 스스로 답을 찾아가며 더 많은 것을 배우게 해주었다. 나는 가비 같은 선생님이 되고 싶다. 아이의 옆에서 기다리며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 걸어가는 것이다, 그 이전에 콜처럼 용기 있는 나,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나로 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나 자신이 되고 싶다.

                                                 ( 양일고 HEARTY HANDS 1학년 차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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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릿 베어의 기적>을 받고 아이들에게 책을 건네며 2주동안 읽으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5월 26일 동아리 시간에 책을 읽고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자가 써온 서평(이라 하기엔 짧은 감상문에 가까운!)을 바탕으로 '콜'과 '가비'에 대해 주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처음에 아이들은 '콜'에게 놀라워했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바뀔 수 있는지..... 그리고 낸 결론은 '마음 먹기'에 달려 있다는 것!

가비나 스피릿베어의 도움도 있었지만 , 변화의 주체는 자신이기에 자신의 내면을 맑고 단단하게 할 수 있었던 것도 콜 자신이라는 것입니다...... 모두들 갑자기 결심을 합니다. "나도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다"


그리고, 교사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우리 동아리 아이들은 유치원 선생님, 아동심리치료사, 초등학교 선생님을 꿈꾸는 아이들로 이루어져 있어 교사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하였습니다.... 책 속의 선생님은 모두들 무기력하다. 아이들에게 관심이 없다. 이기적이다 등등... 그래서 보안관인 '가비'에게서 아이들이 바라는 어른의 모습, 교사의 모습을 찾아나갔습니다. 아이들은 가비가 요즘말로 '츤데레'라고 합니다.... 차갑고 무섭기도 하지만, 실제 마음은 따뜻하고 매우 이성적으로 콜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모습이 멋있다고들 하였습니다. 그런 어른이 되어야겠다고, 아니 그런 선생님이 되어야겠다고들 하였습니다.

 

아이들의 감상평을 이어달리기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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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종석 지음 / 알마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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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글의 힘을 느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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