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술을 읽고 책을 그리는 아이는 다르다 - 독서와 미술을 통한 인성교육
김승희 지음 / 라온북 / 2023년 5월
평점 :

이 책은 '독서와 미술을 융합하여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모두 채울 수 있다'라는 부분에 공감하며 이 책을 읽었습니다. 저자는 책 읽기를 통한 좌뇌 발달과 표현력을 키울 수 있는 미술을 접목한 우뇌 발달을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는데요, 현장에서 직접 아이들을 교육하면서 겪은 활동들과 경험들을 책 속에 풀어 냈어요.
1장과 2장에서는 책 읽어주는 방법과 초등 저학년 고학년 추천 도서 목록들이 나와 있어요. 본격적으로 제가 도움을 많이 받고 이런 방법이 있구나! 했던 3장은 "그림 보따리로 표현하는 미술 놀이"라는 장입니다. 아이들의 여러 상황에서 저자의 스킬이 나와 있습니다.
아이의 미술놀이를 위해 집에 구비하고 있는 항상 같은 직사각형의 하얀 도화지, 네모난 색종이만 제공했었는데 말이죠. 책 속에 나와 있는 것처럼 아이가 다양하게 꾸미고 그릴 수 있게 다양한 재료도 제공해 줘야겠다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책을 읽다 보니 아이가 좋아할만 할 다른 재료들도 떠오르고 말이죠.
한때, 저희 아이가 주황색 색연필로만 색칠을 해서 다른 색도 칠해볼까 하고 유도를 했었는데요. 책 속의 스킬을 하나 말씀드리면 아이가 그림 그리는 화지를 통해서 아이의 관심을 유도하는 방법이 있더라고요. 화지의 크기, 모양, 질감 등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작가의 꿀 팁은 책을 통해서 한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독서 미술 교육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통해 저자의 경험담과 스킬을 엿볼 수 있어요. 마지막 부록에는 다양한 미술활동도 나와 있으니 집에 보유하고 있는 도서가 있다면 해보면 좋을 것 같고요. 책이 없다고 해도 비슷한 활동을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