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30만 부 기념 최신 증보판) - 0~6세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아이 성장에 관한 모든 것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신의진 지음 / 메이븐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아이는 갑자기 고집과 떼쓰기가 늘었을까요?

그럴 때마다 양육자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아이들이 보낸 위험신호를 놓치고 있는 건 아닐까요?

이 책을 만나기 전 신의진 교수님의 강연을 영상으로 먼저 뵌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교수님의 강연을 들었을 때도 명쾌한 강연에 혼자 감동받았었는데 말이죠. 이번에 0~6세 부모를 위한 아이심리백과 출시!





두 돌이 지나고 내년에 세 돌을 맞이하는 아이는 고집과 떼쓰기, 울며 소리 지르기와 같은 행동들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소위 말하는 미운 네 살을 조금 일찍 경험하는 건가 싶었습니다.


하지만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아이의 자의식 발달과 함께 양육자와 나는 독립된 인격체라는 것을 인식한 아이는 엄청난 고집과 떼쓰기 실력 그리고 추가적으로 울며 소리 지르기, 격해지면 때리는 스킬까지 획득하게 됐습니다.


더군다나 가정 보육을 하고 있던 저는 아이와 계속 붙어 있다 보니 아이가 떼를 쓰는 상황이 오면 참다가도 한 번씩 욱하고 터져 버리고 결국 아이에게 화를 내고 마는데요, 그렇게 하고 나면 내가 왜 화를 냈을까 한 번 더 참을 순 없었을까? 하고 자괴감에 빠져 하루 종일 우울했던 적도 많았습니다.


나는 엄마 자격이 없는 걸까? 하고 말이죠..

부모들은 먼저 아이가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어떻게' 대해야 할 것 인지에 대한 해답을 제대로 찾을 수 있습니다. (p.7)


프롤로그부터 저의 무릎을 탁 치게 만들었습니다.

'왜' 그런지와 '어떻게' 대해야 할 것 인지에 대해 아이심리백과에 해답이 있습니다.


Q40. 아들 가진 부모가 알아야 할 교육 노하우가 있나요?

A. (중략) 왜 그 장난감을 갖고 싶은지 이야기하면 사 주는 것이지요. 이렇게 하다 보면 말보다 행동이 앞서는 경우도 줄어들고 행동을 하기 전에 생각하고 말을 하는 습관도 길러 줄 수 있습니다. (p.115)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책은 0~6세의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아이 성장에 관한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즘 아이와 함께 있으면서 저의 주 고민들이 3~4세 편에 축약되어 있었습니다. 아이의 고집과 떼쓰기, 친구와의 관계, 그리고 배변활동 등이 주로 저의 고민과 관심사였습니다.


아이의 행동을 제지할 때 무섭게 말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중략) 왜 그런 행동을 하면 안 되는지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중략) 아이의 행동에 부모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이야기해 주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p.276)



그리고 정말 도움 많이 됐던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아이의 특징 부분!


요즘 저의 고민 위주로 몇 구절 발췌해 봤습니다.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 육아맘이 계신다면 꼭 한번 읽어보시길 적극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