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 팔아버리는 카피 키워드 사전 - 빅히트 상품을 만든 베스트 카피 4000
호리타 히로카즈 지음, 신찬 옮김 / 보누스 / 2025년 10월
평점 :
<다 팔아버리는 카피 키워드 사전>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수 많은 소개하는 키워드를 판매 할 때 그대로 사용해도 좋을 키워드이고, 이 키워드들을 기반으로 나만의 아이디어를 더한다면 훨씬 더 좋은 키워드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깨우치게 하는 도서이다.
9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한 각 키워드는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구분되어 있으며, 도서 표지에도 있는 4,000여가지의 유의어까지 합친 키워드를 통해 '팔고 싶은 것을 파는 장면'을 구체적으로 떠올리면서 테스트해보라는 저자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는 도서이다.
가장 첫번째, "특장점"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게 '다른 것보다 가치가 높다'라는 점을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특징 중에서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에 비해 명백히 뛰어난 요소를 찾아서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와 차별화 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새로운 요소에 초점을 맞춰 '새로움' 자체를 주요 장점으로 삼아 고객에게 어필한다. 또한, 오래되었다는 이미지를 주는 요소가 있다면 그 부분을 강조해서 중효한 가치를 어필할 수도 있다. 고객은 지불하는 가격에 따라 구입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예상하고, 항상 가격 이상의 품질을 추구하기도 한다.
두번째, 고객에게 "깨달음"을 느낄 수 있는 계기를 선사하기 위해, 단순히 가치가 있다고 어필하는 방법과 고객의 마음속에 있는 욕망이나 불안 등을 자극하는 방법이 있고, 더 나아가서는 고객의 사고를 교란해서 깨달음을 주는 방법도 있다고 제시한다. 고객은 직접적으로 일려서 깨닫게 하ㄴ거나 잊고 있던 정보를 떠올리게 하여 관심과 필요성을 어필할 수 있고, 고객은 판매자가 알려주는 정보는 쉽게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판매자 이외에 제3자의 의견이나 감상, 다른 고객의 평가나 코멘트를 활용해서 정보를 제공하면 효과적이기도 한다. 또한, 대부분의 불만이나 불안에 관한 정보에 특히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불편한 점을 떠올릴 수 있는 표현으로 관심을 끌 수도 있다.
세번째,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와의 차이점을 어필할 때는 어떻게 하면 그 장점을 가장 잘 강조할 수 있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단순히 장점을 강하게 전하는 게 능사가 아니다. 장점의 내용이나 종류에 따라 최적의 전달법은 달라진다. 전하고 싶은 장점은 강조하지 않으면 다른 정보에 묻히고 마는데, 임팩트를 주거나 특정 요소를 강조하면 전하고 싶은 요소를 보다 도드라지게 표현할 수 있고, 어떤 요소에 대한 취향을 효과적으로 전하는 표현이나 특별함을 의미하는 표현으로 가치를 어필할 수 있다. 고객은 일반적인 상품이나 서비스에는 별로 관심이 없기에 부가가치를 통해 차별성을 알기 쉽게 전하면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다.
다섯번째, 고객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에 반드시 감정적인 동요를 일으키는데, 상품이나 서비스를 팔려면 고객의 감정을 자극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임을 알아야 하고, 어떠한 자극이 효과적인지 판단하고 '심금을 울리는 말'로 어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체험한 감정이나 인상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표현으로 구체적인 이미지를 상상하게 하거나 유사 체험을 제공하여 감정을 가극할 수 있고, 사람은 오감을 통한 자극에 큰 영향을 받는데, 오감을 자극하는 표현으로 감정에 직접적으로 어필할 수 있다.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에서 느낀 감동도 효과적으로 표현하면 고객의 감정을 자극할 수 있다.
이 도서를 읽으면서 생각한 부분을 두서없이 서술해 보았는데, 9가지 카테고리 中 인상 깊었던 4가지 카테고리를 통해 '키워드'의 중요성에 대해 그리고 '키워드'의 핵심에 대해 느낄 수 있는 시간이였다. 마케팅을 잘 모르는 관점에서 수백가지의 응용이 가능한 '키워드'에 그리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과 그대로 사용해도 멋진 '키워드'임에는 틀림이 없었고, 바이블 수준이라 대단함을 느꼈다. 마케팅을 모르는 분들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도서라 추천해본다.
#호리타히로카즈 #신찬 #보누스 #다팔아버리는카피키워드사전 #키워드바이블 #마케팅필수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