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 위시 - 내가 받은 사랑만큼 너도 행복하길 바라
배다해 지음 / 자화상 / 2024년 2월
평점 :
조금은 쑥스러운 듯, 그러나 이내 환한 표정으로 넬라 판타지아를 부르던 모습. 천사가 노래를 한다면 이런 목소리일까 생각될 만큼 맑고 고운 목소리. 나에게 뮤지컬 배우 배다해 님의 첫인상은 그러했다. 아마 수많은 사람들이 배다해 배우를 그렇게 기억하고 있지 않을까? 세월이 흘러 이제 배다해 배우는 자신만의 입지를 탄탄히 굳혀 뮤지컬계의 커다란 존재가 되었다. 하지만 나는 사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그녀에 대해 그 이상으로는 잘 알지 못했던 것 같다.
어느 날, 배다해 배우가 내가 좋아하는 밴드 페퍼톤스의 장원 님의 배우자가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래서 나는 문득 배다해라는 사람이 궁금해졌다. 팬의 마음으로, 장원 님과 결이 맞는 선하고 부드러운 사람이었으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다. 그리곤 얼마 지나지 않아, 그 걱정이 무색할 만큼, 그녀가 장원 님 보다 더 선하고 결이 고운 사람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원해부부는 환상의 짝꿍이었다.
배다해 배우의 선함은 그뿐이 아니었다. 이미 20년이 넘도록 동물 구조를 위해 애쓰고, 구조된 동물들의 입양을 위해 아주 오랜 노력을 기울여 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나는 그 순간, 아! 이 사람은 정말 생명에 대한 마음을 표현할 줄 아는, 참 좋은 사람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참 좋은 사람끼리 만났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흐뭇한 미소를 짓곤 했다.
그로부터 시간이 꽤 흐른 요즘, 두 사람을 보고 있으면 역시 나의 생각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늘 증명해 주는 것 같아 참 고마우면서도 마음이 늘 놓인다. 어쩜 이리 성격이 다른 두 사람의 결이 비슷할 수 있을까 생각될 만큼, 두 사람은 항상 선한 방향을 향해 걸어간다. 그들의 행보에는 늘 선한 의지가 함께 한다. 나눔과 실천, 그리고 생명과 사랑이 늘 두 사람과 함께 하는 것 같다. 나는 개인적인 친분이 전혀 없지만 두 사람에게 그냥 왠지 참 고맙다. 절로 언니의 마음, 누나의 마음이 된다.
그녀가 동물을 바라보는 시선이 담긴 이야기가 책으로 나온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참 기뻤고, 고민할 필요도 없이 책을 주문했다. 이 책은 또 얼마나 많은 선한 영향력을 세상에 뿌려줄 수 있을까? 그녀의 결정이 참 반갑고 고마웠다. 지금 함께 지내는 준팔이와 아르, 나타샤 세 마리 고양이의 집사가 된 이야기는 물론, 오래전 만나고 이별한 동물들의 이야기, 또 동물 구조를 통해 수많은 생명들을 구조하고 임시보호 및 입양을 하기까지의 이야기까지, 그녀와 동물들의 수많은 인연들을 바로 옆에서 듣는 듯 가깝게 다가왔다. 동물을 위해 무언가 하고 싶어 손을 내밀었다던 그녀의 첫 시작이 결코 작지 않았음을 느낄 수 있었다.
누군가는 그녀의 노력이 얼마나 효과가 있겠냐고 반문할 수도 있다. 세상이 바뀌지 않는 한, 동물들은 계속해서 희생될 수밖에 없다고, 너무 애쓰지 말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 사람 한 사람의 노력 없이는 변화는 절대 이루어지지 않는다. 작은 노력에서 시작된 큰 변화야말로, 가장 자연스럽게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아닐까?
선한 영향력. 이것은 꼭 유명한 사람이나, 위대한 사람만이 지닐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나도, 당신도 충분히 만들어낼 수 있다. 나의 모든 삶을 동물을 위해 살거나, 엄청난 기부를 하거나, 커다란 변화를 단번에 만들자는 것이 아니다. 우리보다 약한 생명들을 배려하고, 더불어 살 수 있는 세상으로 한 발자국씩만 움직여보자는 것이다. 내가 먼저 한 발자국 움직이면 옆 사람도 움직일 수 있고, 그렇게 조금씩 서로 움직이다 보면 연약한 생명들을 보듬어줄 자리 하나 정도는 생기지 않을까?
그 손길을 또렷이 세상에 내밀어 준, 배다해 작가에게 진심으로 고마움을 전하고싶다. 그래서 나부터 한 발자국 앞으로 나서 보려 한다. 아직 갈 길은 멀지만, 너와 나, 우리 모두가 함께하다 보면 분명 달라지지 않을까?
🐱 음원 [I WISH]의 수익금과 책의 인세 일부는 동물 자유연대에 기부됩니다.
🌿위 리뷰는 도서를 직접 구매해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