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좋다는 말
이현정 지음 / 느린서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바람 빠진 바퀴처럼 납작해진 내 마음을 빵빵하게 채워준 것은 그림책이었다. 아이에게 읽어주기 위해 펼쳐든 그림책은 내 마음속 덩그러니 비어 있던 '사랑'이라는 연료통을 뜨끈하고 든든하게 채워주었다. (중략) 꿈을 꾸는 일은 되고 안 되고의 여부가 아니라, 그저 무언가를 열렬히 사랑하는 것임을 깨닫게 해주었다. 그렇게 그림책을 온 마음으로 사랑하게 되었다. (P.6 프롤로그 중에서)

 

점점 그림책과 사랑에 빠진 어른들이 늘어간다. 아이들이 보는 책이라는 시선에서 벗어나, 이젠 그림책이 많은 어른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돋보기가 되고, 앞만 보며 살아내느라 지친 이들에게 그늘이 되어주고 있다.

나 역시 그림책과 퐁당 사랑에 빠져있는 중이다. 나에게 그림책은 치유의 수단, 상처 난 마음을 없던 것처럼 할 순 없어도, 그 자리를 메꾸고 새살이 살살 돋게 하는 상처치유제다. 나도 잘 모르는 깊고 깊은 내 마음속을 깊숙이 들여다보는 천리경이다.

 

만병통치약처럼 한 번만 바르면 싹 낫진 않지만, 매일매일 조금씩 새살을 채워 더 이상 내 마음이 쓰라리지 않게 도와주고, 너무 깊어 그 속을 알 수 없는 내 마음속 진짜 나를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게 도와주는 존재가 바로 그림책이다.

그림책은 한번 보고 두 번 보면 느낌이 다르다. 두번 보고 세 번 보면 또 생각이 바뀐다. 그렇게 여러 번, 깊숙이 들여다보는 여러 번의 과정을 통해 비로소 진짜 상처를 마주할 수 있고, 마음을 비추어볼 수 있다. 그래서 자꾸만 그림책을 들여다보게 된다. 그래서 내 마음도 자꾸만 들여다보게 된다.

 

그림책을 보다 자신도 모르게 그림책과 사랑에 빠져버리고 말았다는 작가님. 그림책과의 사랑을 발판 삼아 어른들을 위해 그림책 치유 프로그램과 그림책 수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자 마음이 담뿍 담긴 그림책 이야기책 <그냥, 좋다는 말>을 만났다. 

그림책을 향해 같은 마음을 지닌 작가님의 책이라 참 좋았다. 참 편안한 마음으로 책을 읽었다. 책을 보며 내가 느꼈던 감정들도, 내가 미처 알아채지 못했던 감정들도 찾아볼 수 있었다. 반가운 그림책들을 찾는 재미도 쏠쏠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나는 책의 제목부터 너무나 공감되었다. 그냥 좋은 마음 그뿐이면 되지 다른 무엇이 필요하겠는가. 

 

특히 내게도 정말 인상 깊었던 그림책인 [어스름 나라에서] 이야기가 재미있었다. 그림책을 열고 그 세계를 들여다보는 건 마치 어스름 나라로 들어가는 것과 같다며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위로를 건넨 그림책이라는 말에 공감이 되었다. 

현실에선 일어날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나는 그림책의 세계, 그래서 우리가 무엇이든 될 수 있고,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 수많은 기회와 상상을 건네는 존재, 이것이 바로 그림책이다.

 

[소년과 두더지와 여우와 말]은 특히 나의 최애 그림책이기에 그 반가움이 더했다. 정말 언제 어디서 어느 페이지를 펼쳐 읽더라 괜찮은 그림책인 이 책은 마치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있다는 듯 위로를 건네는 책이다.

🔖
"때로는 그저 일어서서 계속 나아가기만 해도 용기 있고 대단한 일 같아." 말이 말했습니다. (P.49)

작가님이 이야기하는 인생 느지막의 기회를 찾아 여전히 헤매는 중인 나에게 지금 충분히 용기 있는 삶을 살아내고 있는 거라고 다시 한번 격려하게 되었다.

 

[나는 강물처럼 말해요]는 나에게 정말 큰 감동을 주었던 책이다. 말하는 일이 제일 어렵고 두려웠던 소년처럼 누구에게나 두렵고 힘든 일들이 있다. 그럴 땐 그저 괴롭고 피하고만 싶다.

이럴 때 마치 강물처럼 자신만의 흐름으로 저마다의 속도대로 흘려보면 어떨까. 남들처럼 똑같이 하려고 할 것이 아니라, 나만의 길을 통해 얼마든지 우리는 흘러갈 수 있고, 때론 돌아가더라도, 느리게 흐르더라도 계속해서 흘러 나의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 테니까. 이현정 작가님의 말씀대로 "나는 강물처럼 살아요."라고 웃으며 이야기하고 싶다. 어떤 순간이 오더라도 흐르고 싶다.

 

그림책 속엔 우리의 인생이 담겨 있다. 나의 기회, 용기, 속도, 나의 마음, 상처, 사랑, 눈물까지 수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이제 그림책을 통해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자. 진짜 내가 문득 보일 것이다.


🌿위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