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메타인지 공부력 - 하브루타로 쌓아가는 상위 1%의 힘
김금선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타인지가 저절로 향상되는 유일한 방법은 하브루타뿐이다!"
✔️하브루타 부모교육연구소와 메타인지교육 협회가 검증한 교육법

 

초중고 삼 남매 아이들을 키우다 보니 학교에서 마련한 다양한 부모교육 시간에 자주 참여하곤 했다. 이런 강의에 가면 한 번쯤 꼭 듣게 되는 내용이  메타인지에 대한 내용이다. 메타인지란 아이들이 단순히 어떤 지식을 아는 것에서 나아가, 그 이상의 것을 파악하는 것이다. 바로 나의 생각을 알고 판단하는 능력을 말한다.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스스로 성찰하며 이를 통해 끊임없이 성장하고 꼭 필요한 곳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메타인지가 뛰어난 아이들이 공부하는 법이다. 그리고 이 메타인지는 공부뿐 아니라 전 인생에 걸쳐 두루 영향을 미친다.
 
🔖 
하브루타 교육은 아이들이 생각하는 힘을 키워서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한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하브루타 교육에 참여하는  어른들도 자신을 들여다보고 성찰하는 통찰력이 높아져 많은 도움을 받는다고 말한다. (P.7)

이 책의 저자는 생각하는 키워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으로 하브루타를 꼽는다. 즉, 하브루타를 통해 메타인지력 향상을 이룰 수 있고, 이를 통해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알아내어 집중적으로 공부하다 보면 좋은 결과가 따라오기 마련이라는 것이다. 과연 하브루타의 무엇이 이런 변화를 만들 수 있는 것인가? 

 

이 책은 하브루타와 메타인지의 관계에서 시작한다. 유대인들이 실천하는 대화법이자 독서법인, 독서토론 하브루타와 메타인지가 어떤 상관관계를 지니는지 이야기한다.

질문을 토대로 자신에 대해 잘 알게 되는 하브루타를 통해 우리는 메타인지를 상당히 높은 단계까지 높이게 된다. 하브루타 교육은 주입식이 아니라 쌍방향 소통을 통해 생각을 표현하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내가 누구인지에 대한 숙제를 풀어간다. 이를 통해 내 실력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착각을 직시하며 문제 해결의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다. 

매일 조금씩 꾸준히 훈련처럼, 생각하는 힘을 기르다 보면 생각 근육이 키워진다. 좋은 질문을 만들어내고 토론을 토대로 논리력과 설득력을 길러나간다. 이를 통해 아이의 메타인지는 저절로 향상된다. 부모의 메타인지는 아이의 메타인지에 영향을 주며, 이에서 나아가 아이 자신만의 콘텐츠를 쌓고 학습 습관을 기르며 공부력을 길러간다. 이것이야말로 아이의 꾸준함과 자기 주도력, 또한  도전 정신이 만들어낸 변화이다.

 

아이들이 스스로의 의지로 계획하여 실천하는 '자기주도 학습'과 아이의 미래 경쟁력을 위해 꼭 갖추어야 하는 메타인지! 이 두 가지를 한꺼번에 키우고 득할 수 있는 방법! 그것이 바로 하브루타인 것이다. 우리 아이의 메타인지를 책임져줄 하브루타, 아직 하브루타에 대해 정확히 배워본 적은 없는 나이지만, 아이들과 어떻게 대화하고 어떤 생각으로 아이들을 키워야 하는지 어떻게 놀이하고 어떻게 격려해야 하는지 정말 많이 배운 책이었다. 

상대방의 감정을 알아감으로써 진심으로 상대에 공감하고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돕는 '생각을 나누는 감성 터치 카드'를 활용해 보는 것도 강력 추천한다. 다양한 하브루타 질문들과 함께 볼 수 있는 하브루타 메타코칭의 꿀팁들도 보는 재미가 쏠쏠했다. 

초등부모라면,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그리고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노력으로서 꼭 한 번씩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우리 아이의 메타인지를 키워주는 노력 이제부터 그 노력을 한 걸음씩 시작해 보자. 

 
🌿위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