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교육 - 행복한 미래 학교,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최우성 지음 / 성안당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교 수학교사로 입문한 뒤, 아이들 상담과 생활지도를 진행하며 하나하나 교육현장의 지식과 노하우를 차곡차곡 책으로 펼쳐내는 최우성 장학사. 그의 책 <수포자도 수학 1등급 받을 수 있어>는 22년째 교직에 몸담고 있는 교육자의 시선으로 이야기하는 책이라 내게 참 깊은 인상을 주었다.

새로이 출간된 책 <미래교육>은 또 다른 느낌의 책이다. 다가올 미래에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거시적인 책이다. 교사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정책, 학교폭력의 이야기와, 학부모에 대한 이야기를 꼼꼼히 담았다.

-

1장에서는 교사로부터 시작되는 교육과 교사들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기 위한 정보를 담았다. 현재의 교육환경 속 교사들이 지향해야 하는 바와 앞으로 바뀌어야 할 교육 환경의 여러 가지 부분들을 다루고 있다. 기간제 교사가 전체 교원의 10%에 해당하고 두 명 중 한 명은 담임을 맡는다는 통계에 깜짝 놀랐다. 그럼에도 기간제 교사들에겐 고용불안과 과도한 업무 및 차별이 존재한다는 점이 놀라웠다. 과연 이런 처우 속에서 수많은 기간제 교사들이 자신들의 역할을 올바로 할 동기를 느낄 수 있을까? 그 영향은 고스란히 아이들에게 향하지 않을까? 학부모로서 반대로 걱정도 되었다.

 

두 번째는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내용이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가짜 뉴스에 대응하기 위한 리터러시 교육, 이를 위한 교사의 자세와 필요한 교육과정,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점차 AI 시대로 향하는 지금, 필요한 교육에 대해 이야기한다. 디지털 교과서에 관한 내용,  또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진짜 민주 시민으로의 성장을 꾀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교육 과정은 더 변해야 하며, 미래 교육을 위해  학습자 중심의 교육 플랫폼이 꼭 필요하다. 그리고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교사의 역할임을 강조한다.

 

제3장은 교육정책에 관해 이야기한다. 여러 정책과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교사와 아이들을 위한 정책들을 제안한다. 성희롱 예비 교사 등에 대한 처벌은 더욱 강화되어야 하며 더욱 꼼꼼히 평가하여 부적격 예비 교사들을 걸러내야 한다. 또한 이 밖에도 촘촘하게 정비되고 개선되어야 할 여러 제도와 아동인권의 문제,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함께 참여하는 실질적인 학교 자치에 대해 논한다. 이를 위해선 우선 사회 전반의 인식부터 전환이 되어야 한다.  또 이를 위해 교육부와 교육청의 역할 또한 매우 중요할 것이다.

 

네 번째 이야기는 폭력의 문제를 이야기한다. 우리 생활 속에 깊이 들어와있는 폭력, 특히 학교 폭력에 대해 점차 물리적 폭력에서 괴롭힘과 따돌림의 형태로 변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학교 내 폭력뿐 아니라 학교 밖 청소년의 권리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대책이 필요하다. 헌법에도 보장된 교육받을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 그 밖에도  학교 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여러 방안과 교사들의 역할, 또래 상담의 활성화가 중요함을 강조한다.

 

마지막은 학생과 학부모가 모두 행복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며 협치를 통해 이루어가야 할 학교 자치와, 학부모들의 역할, 아이들 스스로 꿈꾸는 행복과 자기 결정권에 대해 이야기한다. 억지로 떠밀려 학부모 총회에 참석하게 되거나 떠맡은 학부모의 교육 활동은 의미가 없다는 것과 학교와 학부모 그리고 학생이 서로 신뢰하고 소통해야 함을 강조한다. 부모의 학교 참여는 단순한 교육 참여가 아닌 교육 공동체의 참여로 재정립되어야 한다.

 -

교사에게도 학부모에게도, 또한 교육과 관련된 모든 분들이 꼭 읽어보아야 할 필독 교육서가 아닌가 한다. 부모의 입장으로 읽었지만, 교육 현장의 이야기와 제도의 이야기, 교사들이 느끼는 개선의 방향과 고충까지 모두 들어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교육이란 교사가 학생을 가르치는 의미 그 이상의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와 학부모 교사가 협치하는 교육 공동체가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제도상의 뒷받침, 또한 올바르고 제대로 된 교사들의 역할도 반드시 필요하다. 결국 미래 교육을 향한 우리 모두의 협치와 노력이 고스란히 미래의 교육을 이끌어갈 우리 아이들에게 돌아갈 것이 너무도 분명하기 때문이다.

🌿위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