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로봇, 너 때는 말이야 ㅣ 청소년 미래 생존 프로젝트 4
정동훈 지음 / 넥서스 / 2022년 4월
평점 :
"미래에는 어떤 일이 벌어질까?"
청소년들이 알아야 할 4차 산업혁명의 5분야를 집중 탐구한 책 <청소년 미래 생존 프로젝트 시리즈>는 미디어, 메타버스, 인공지능, 로봇, 공유 자동차의 다섯 가지 분야를 MZ 세대인 청소년 눈높이에 맞추어 집중탐구한, 청소년 과학 도서 #너때는말이야 시리즈이다. 미디어와 테크놀로지의 전문가인 정동훈 작가는 재미있는 미래 이야기를 MZ세대 청소년들의 눈높이로 풀어내고 있다.
그중에서 이번에 만나본 책은 <로봇, 너 때는 말이야>! 이 책을 통해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이자 테크놀로지를 연구하는 정동훈 작가는, 점점 인간의 곁으로 다가오는 로봇에 대해 명확히 정의를 내리고, 우리가 곧 만나게 될 로봇의 역할과 능력, 그리고 로봇과의 공존을 대비하는 여러 방법에 대해 논하고 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도서답게, MZ 세대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학생들과 책을 꼼꼼히 만들고 도움을 받았다는 작가의 이야기대로 제목 하나하나부터 아이들의 눈길을 끌고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느낌이었다. 지루하거나 답답한 문장 없이 쉽게 이해되는 문체 또한 아이들 눈높이에 잘 맞았다.
또, 지루함 없이 미디어 세대인 아이들이 책을 읽으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QR코드를 책 본문 사이사이에 배치하여, 관련 유튜브 영상을 함께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아이디어도 참 좋고 재미있게 독서할 수 있다. 한마디로 글자책과 영상 미디어의 콜라보라고나 할까?
-
🏷
무엇보다도 최근 로봇에게 기대하는 가장 큰 특징으로는 자율성을 들 수 있습니다. 자율성은 인공지능으로 인해 가능한 능력입니다. (중략) '자율'은 스스로 판단해서 행동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략) 개방적이면서도 비구조화된 실제 환경에서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수준 높은 판단을 하고 행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중략) 로봇의 성공 여부는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인공지능입니다.(P.34~5)
🏷
전 세계적으로 물류창고는 2025년까지 약 18만 개로 늘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커다란 물류 창고에 얼마나 많은 물건이 있을까요? (중략) 로봇의 진가는 바로 이때 나타납니다. (중략) 로봇이 더 보급되면 창고 안에서 노동자를 찾아보기 어려운 때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핸들이나 스트레치의 미래가 바로 노동자 없는 물류 창고니까요.(P.45)
🏷
로봇 청소기, 식기세척기, 에어프라이어는 신이 내려 준 세 가지 가전이라 해서 '삼신 가전'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로봇 청소기는 그중에서도 가장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중략) 딥러닝, 라이다 센서, 3D 센서, AI 솔루션, 빅스비 음성 인식 등이 '제트봇 AI'에 들어간 기술이라면 믿기나요?(P.68~9)
🏷
청소처럼 열심히 해도 티가 안 나는 일을 매일 하는 건 사람을 피곤하게 합니다. 우리에게 로봇이 필요한 것은 바로 이런 일을 맡기기 위해서 일 수 있죠.(P.73)
🏷
누군가에게 로봇은 있으면 좋고 없어도 큰 불편함이 없는 선택의 대상일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희망의 존재일 수 있습니다. (중략) 장애가 있는 사람이 육체적 한계를 뛰어넘게 도와주는 웨어러블 로봇은 우리가 왜 로봇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알려 주는 하나의 예입니다.(P.105)
🏷
로봇이 시민으로 존재할 수 있을까요? (중략) 로봇으로부터 인간의 자유가 보호돼야 하고 사생활이 침해당할 수 없으며 로봇이 만드는 각종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하는 것. (중략) 고도로 정교한 자율적 기능을 갖춘 로봇은 '전자 인간'의 권리와 의무를 동시에 부여받습니다.(P.160~2)
특히 세 아이 중 고등학생인 딸이 이 책을 참 흥미롭게 읽었다. 작가님의 시선이 너무 명쾌하고도 전문적이라 마음에 든다며, 자신의 지망 분야 관련 책이자, 동일 작가의 책인 <미디어, 너 때는 말이야>를 꼭 읽어보고 싶다며 구매도 하였다.
이제 더 이상 미래는 멀지 않다. 이 책에 등장한 로봇기술 역시 멀지 않은 미래에 구현될 것이다. 미래를 준비하는 요즘 청소년들에게, 어쩌면 이 책은 필독서가 아닐까? 미래를 향한 발걸음이 조금 더 앞설수록 아이의 미래는 더욱 탄탄해질 테니까.
🌿위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