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문해력이 평생 성적을 결정한다 - 문해력을 기르기 위한 최고의 교과서 활용법
오선균 지음 / 부커 / 2022년 3월
평점 :
🏷
"10명 중 오직 1명의 아이만이 교과서를 스스로 읽고 이해할 수 있다는 놀라운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문해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은 교과서 읽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요즘 아이들의 문해력에 대한 심각성은 많은 보도와 매체를 통해 충분히 강조되고 있다. 전국 중3 학생들 중 문해력 미달 학생의 비율이 무려 27%, 그중 초등학생 수준에도 못 미치는 학생이 무려 11%나 된다고 한다.
문해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은 교과서를 읽는 것조차 어려워한다. 그렇다면 공부 잘하는 능력, 즉 학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교과서를 스스로 이해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것, 문제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고 정답을 내놓을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이 바로 '문해력'이다.
수능에서 만점을 받은 학생들은 꾸준한 독서가 수능에서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고 이야기한다. 책을 읽다 보면 어휘력이 좋아져 학교 공부 속에서 개념과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고, 이해력이 좋아져 내용의 흐름을 제대로 이해하며, 사고력을 키워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문해력은 독서로 키워나갈 수 있으며, 내용을 파악하고, 사건과 인물을 이해하며 사건과 갈등을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생각을 펼치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 바로 문해력의 과정이다.
초등 교과의 주된 목적이 바로 문해력을 기르는 것이다. 초등학교 때 독서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중학교에서 독서를 계속하기란 더욱 어려운 일이다. 책 읽는 습관이 잘 잡힌 아이들은 중고등학교 때도 꾸준히 책을 읽을 수 있다.
🏷
아이에게 책 읽어 주기는 적어도 초등학교 1,2학년까지는 계속하는 게 좋습니다. 대신에 엄마가 일방적으로 책을 읽어 주는 것이 아니라 한쪽을 엄마가 읽으면 다른 한쪽은 아이가, 이런 식으로 번갈아 읽으면 좋습니다.(P.47)
🏷
아무리 입시 제도와 교과 과정이 변해도 독서는 여전히 공부의 기본입니다. 책 읽기와 습관이 되면 문해력이 길러지고 이해력은 더 좋아져 선순환이 이어집니다.(P.59)
🏷
독서가 두뇌 근육을 키우는 가장 적합한 방법이기는 하지만 꾸준히 할 때만 효과가 납니다. 벼락치기로 한다고 공부 근육이 생길까요?(P.61)
학년별로 문해력을 기르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더욱 도움이 되었다, 막둥이에 해당하는 4학년은 이해력과 사고력에 추론 능력을 더해야 하는 시기라고 한다.
🏷
3학년이 문해력을 이해하고 접근하는 단계라면, 4학년은 독서를 통해 본격적으로 문해력을 기르기 시작하며 교과 공부의 바탕을 쌓는 단계입니다.(P.91)
3부에서는 엄마들의 질문과 처방을 담았다. 질문 하나하나 무릎을 탁 칠만큼 공감 가는 질문들이 가득했다. 늘 궁금했고 나도 가져본 적 있는 의문과 질문이라 전문가의 답변이 너무 시원하게 다가왔다.
✅ 같은 책만 계속 읽는 아이 어쩌죠?
: 엄마들은 책을 읽을 때 글자 위주로, 내용 위주로 읽게 됩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그림 위주로 보고, 글자를 읽는다 해도 그림에 더욱 푹 빠질 때가 많아요. (중략) 주도권은 아이가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P.120~121)
✅ 권장 도서 위주로 봐야 하나요?
: 독서 수준은 아이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따라서 추천도서나 권장 도서도 정확히 아이에게 맞는 선택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권장도서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이가 좋아하고 관심을 갖는 분야부터 재미있게 읽히는 것입니다.(P.132~3)
✅ 수학을 어려워하는 우리 아이, 문해력과 관련이 있나요?
: 이제 수학은 단지 식을 세우고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정보를 해석하고 그것의 의미를 자신의 생각으로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P.175~7)
부록으로 자가 진단을 해볼 수 있는 학년별 테스트와 교과서 속 학년별 어휘 목록이 제시되어, 아이를 체크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특히 교과서를 중심으로 체크해 볼 수 있어서 참 좋은 자료가 되었다.
이제는 문해력을 이용해 아이의 기초체력을 길러놓아야 한다는 믿음이 흔들리지 않는다. 국영수 선행보다 더욱 중요한 문해력! 그동안의 책육아가 틀리지 않았음을,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동시에 배울 수 있었다. 독서의 힘을 더욱 믿는 계기가 되었다.
🌿위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