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학교 입학 가이드 - 입시까지 연결되는 중등 공부&생활 전략의 모든 것
배혜림 지음 / 한빛라이프 / 2021년 11월
평점 :
얼마전 예비 중1 둘째 아들의 초등학교 졸업식이 있었어요. 그 며칠 후 교복을 맞추고, 인적성검사 및 예비소집에도 다녀왔습니다. 착착 아이의 중등입학의 날이 다가오네요. 이제서야 아이가 중학생이 되는 것이 실감이 나기 시작하는 것 같아요.
저는 예비 고1인 큰딸이 있어요. 그래서 아이의 중학교 생활을 3년간 한번 겪었습니다. 그리고 둘째도 큰애가 다니던 중학교로 진학했기에, 같은 중학교 생활을 겪을 예정입니다. 이미 중학교 생활을 한번 겪은 중등 학부모 경험자이지만, 그럼에도 부족하고 궁금했던 부분이 있으며, 딸의 중등 생활과는 또 다른 중등 생활이 될 수 있는 아들의 중학교 생활을 위해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어요.
그렇게 이 책을 읽은 중등 학부모 유경험자로서의 느낌을 한 줄로 표현하자면, '참 꼼꼼하고 정확하게 슬기로운 중학교 생활을 위한 로드맵을 꿰뚫고 있다.'라고 이야기하고 싶어요. 전혀 모르는 초보 중등 학부모가 아니라, 경험해 본 중등 학부모라서 저는 오히려 더 깊이 와닿고 정리도 되고, 세부적인 내용 하나하나에 참 공감했습니다. 역시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맞나 봅니다.
책을 읽으며 가끔은 이제서야 알게 되어 아쉽고 후회되는 부분들이 눈에 보였어요. 큰딸이 중학생활을 잘 마무리 했지만 그와중에도 아쉬웠던 점들이 있기에 둘째 때는 더욱 신경써야 겠다고 다짐한 부분이 있는데 딱 책에서도 그런 부분들을 잘 짚어주고 있어서 좋더라구요. 큰아이 땐 몰랐지만 책을 통해, 또 경험을 통해 알게 된 정보들을 정리해보며 둘째에겐 이런 부분을 놓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과 다짐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중학교 3년의 과정은 고등학교를 준비하는 과정이기도 해요. 이제 겨우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큰아이를 둔 엄마라, 명확히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중학교 3년간의 모든 공부와 습관은 결국 고등학교까지 이어져 아이의 미래를 위한 로드맵이 되거든요. 또, 아이의 진학은 물론 학교생활과도 연관이 되어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3년의 시작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어요. 이 사실을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의 차이는 물론 아주 크답니다.
이제 우리는 학부모로서 중학교 생활에 대해 최대한 미리 알고, 준비를 해야 합니다. 흔히 놓치기 쉬운 부분을 잘 챙기고, 아이의 마음을 잘 챙기기 위해서도 노력을 해야 하고요. 초등학교와는 다른 학교의 원칙과 원리 그 안에서 아이의 적응을 도와주고, 진로를 찾으며 학교생활에서 학부모로서 해야 할 역할들을 빠짐없이 잘 수행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단거리 달리기가 아니라 장거리 마라톤인 입시제도 속에서 첫 시작을 올바로 꼼꼼하게 하는 것은 무척 큰 의미가 있으니까요. 대한민국의 특성상 어쩔 수 없이 준비하게 하는 우리 아이들의 입시, 아이들의 6년간의 여정의 큰 밑그림, 그 시작이 바로 지금이랍니다.
책은 아이의 성향에 따라 특수 중과 일반 중을 선택하는 기준부터, 중학교 배정부터 입학까지의 과정과 교복 및 준비물, 자유학기제에 관한 설명, 국/영/수 공부 계획 및 노하우와 배치 고사 준비에 대해 꼼꼼히 설명하고 있어요. 중학교의 교육 활동, 입학식 및 설명회, 진단평가와 지필 평가, 아이들이 가장 놓치기 쉬운 수행 평가, 독서기록의 중요성, 필수는 아니지만 자동봉진 활동까지... 다양한 중학 생활의 전반을 세밀하게 다룹니다. 또 예비 고1 아이가 굉장히 공감했던 부분인 중3 공부법은 물론, 국/영/수/사/과/예체능의 과목별 공부법도 참 좋았답니다.
책에서 제시된 다양한 노하우들은 정말 보물과도 같아요. 공부는 물론 학교생활에 대한 섬세하고 다양한 정보가 가득해요. 이런 기회를 통해 경험하지 않고서도 세밀한 부분까지 미리 알고 챙겨갈 수 있으니 얼마나 다행인가요. 이렇게 습득한 정보를 통해 훨씬 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아이가 중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고 응원해 주는 부모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예비 중등 아이를 두신 학부모님은 물론, 당사자인 아이까지, 이 책을 꼭 한 번은 읽고 입학을 하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경험자로서 감히 강력히 조언해 드리며 찐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랍니다.
🌿위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