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좋은 심리 습관 2 : 자신감이 강한 아이 초등학생을 위한 좋은 심리 습관 2
샤오허 심리연구소 지음, 최인애 옮김 / 오렌지연필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은 학교생활을 하며 많은 어려움과 좌절감을 겪습니다. 때론 친구관계에서 좌절을 겪기도 하고, 수업 시간에 일어나는 일들로도 좌절을 겪기도 해요. 자신이 잘하는 것과 잘 하지 못하는 것들 사이에서 많은 불안을 느끼기도 하고, 괴롭힘을 당하거나 실패를 경험할 때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 때문에 정서불안, 언어장애 등의 양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실제로 행복해야만 하는 아이들이 학교생활 속에서 불안과 부정적인 정서를 느끼고 점차 자신감을 잃어가는 안타까운 상황들을 종종 목격하게 되더군요. 점차 자립심을 키우고 자존감을 키워가는 것이 아이들의 발달과업임에도 이러한 부정적인 정서 속에서 과업을 이루지 못하고 자라게 되면 아이는 어른이 되어서도 평생 주눅 들고 매사 불안한 사람이 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자신을 믿고 긍정적인 생각을 습관으로 만들고, 점차 연습으로 자신을 믿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을 획득한다면, 오히려 아이는 어마어마한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더욱 크게 발휘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답니다.

-

이 책은 아이의 생각 습관과 행동 능력을 길러줄 방법에 대해 샤오허심리연구소는 아동교육과 가정교육 전문가들이 쉽고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실천법을 소개해 주는 책이에요.

내용은 네 가지의 챕터로 구성되고 있고요. 기초 편은 아이의 자신감과 관련된 기본적인 문제들을 다루고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둔 파트이고, 응용 편은 일상생활에서 아이들이 자신 때문에 겪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다루어요. 심화 편은 자신감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생길 수 있는 일상의 문제를, 강화 편에서는 부모님과의 건강한 관계, 단체 활동 등의 구체적인 상황에서 자신감을 키우는 법을 이야기합니다.

-

제1장 - 기초 편
아이의 자신감과 관련된 기본적인 문제들을 다루고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둔 파트입니다. 발표나 어둠에 대한 공포,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 등을 다루며, 낯선 것을 두려워하거나 걱정이 많아 힘들거나 불안감이 많은 경우에 대해 이야기해요.

제2장 - 응용 편
일상생활에서 아이들이 자신 때문에 겪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돌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자신감을 다룹니다. 낯선 환경에서 너무 긴장하거나, 실패를 인정하기 힘든 아이, 친구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는 경우, 괴롭힘에도 아무 말 못 하는 경우죠.

제3장 - 심화 편
자신감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생길 수 있는 일상의 문제를 다루었어요. 부족한 자신감 때문에 지나치게 까다롭거나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늘 다른 친구를 부러워하고 나 자신을 싫어한 닫거나, 다른 사람을 탓하고 원망하는 경우입니다.

제4장 - 강화 편
친구관계나 부모님과의 건강한 관계, 단체 활동 등의 구체적인 상황에서 자신감을 키우는 법을 설명합니다. 부모님과 함께하며 자신감을 얻고, 취미와 흥미를 가지며 나의 장점을 발견해 갑니다.

-

아이가 함께 읽으며 이해하기 참 쉬웠어요. 대화체의 문장이라 Q&A의 형식으로 아이들의 고민을 이해해 주고 해결책을 제시해 주거든요. 그리고 어떤 마음이 생길 수도 있는지,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 그래서 연습은 어떻게 하면 좋은지를 설명해 주거든요. 심리학 박사님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코너도 있어서 다양한 관점으로 아이가 생각해 보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고 특히 부모들이 읽고 이해하기에 아주 쉬웠고 도움이 되었네요.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자신감을 되찾고, 자신만이 겪는 고민이 아님을 깨닫게 될 것 같아요. 이럴 때 드는 내 마음을 이해해 주고 좀 더 다양한 연습을 통해 편안하고 자신감 넘치는 마음을 갖게 될 것 같습니다.


🌿 위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직접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