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3인 저희 막내는 수학 문제집을 여러 가지로 나누어서, 대신 매일 조금씩 하고 있어요. 교과 예습 외에도 도형, 연산, 사고력수학으로 분류를 나누어 여러가지 문제집을 돌아가며 매일 조금씩 풀고 있어요. 문제집은 다끝나면 다른 비슷한 문제집을 넣어주는 식으로 구성은 계속 맞춰주고 있지요. 지금현재는 그래서 교과서 예복습은 별도로 하면서, 별도로 도형 문제집, 2학기 예습중인 기본 연산 문제집, 응용 연산 문제집인 시매쓰의 상위권연산 960, 사고력·문제 해결 문제집인 상위권 문제 해결 960까지를 매일 모두 조금씩 풀리고 있어요.
사실 이번에 풀어보게 된 문제집은 '상위권 문제 해결 960'이지만, 원래도 저희 삼 남매는 초등 내내 꾸준히 상위권 시리즈가 출시된 후부터 쭉 풀리고 있었어요. 지금 6학년이 된 둘째도 초등 중학년까지 풀었고요. 지금은 상위권 측정, 상위권 문제 해결, 상위권 도형의 3가지 개별 교재로 분리되었지만, 이전에는 통합으로 #상위권수학960 시리즈로 도형, 측정, 문제해결이 한단계씩 세트로 묶여 있었거든요. 그때부터 저희 아이들이 꾸준히 매 학년마다 풀어오고 있었답니다.
올해 상위권수학이 리뉴얼 되면서 달라진 점은 일단 판형이 매우 커져서 아이들이 좀 더 편하게 볼 수 있고, 완성도도 훨씬 좋아진 느낌이랍니다. 그전엔 좀 작은 문제집이어서 사실 펼쳐놓고 풀기에 조금 불편했는데, 정말 많이 개선되고 아이들도 훨씬 편하게 풀더라고요.
그중에서도 상위권 문제 해결 960은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교재랍니다.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고 창의적인 수학의 힘을 길러가는 교재인지라 교과학습 외에도 논리추론력, 창의성, 유연성, 직관력 등 수학적 사고력의 전 범위를 통합 구성한 학습서예요. 수학을 좀 더 즐겁게 생각하며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재랍니다.
최상위 단계는 아니지만, 난이도가 아주 쉬운 단계는 아니고. 생각하는 수학이다 보니 풀 때 시간은 조금 걸리지만, 풀고 나서 아이의 사고의 폭이 조금씩 넓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고, 문제를 풀고 나서의 아이의 만족도와 성취감은 더 배가 되는 문제집인 것 같아요. 제가 좋아하는 사고력 수학 문제집들 중에서도 손에 꼽는 정말 마음에 쏙 드는 문제집이랍니다.
막둥이도 자신의 학년에 맞는 C 단계를 잘 풀어가고 있어요. 경우의 수, 자료 정리, 규칙과 논리, 문제 푸는 방법 찾기 등으로 구성된 C 단계이고요. 초등 3학년 과정에 맞게 구성되어 있답니다. 이 책을 통해 내용을 이해하고 해결 방법을 스스로 찾으며, 문장제와 서술형 평가까지 함께 구성되어 있어 더 좋고요. 특히 활동지나 붙임 딱지를 사용하여 아이가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어서 참 좋네요. 역시 상위권 960입니다.
아이의 수학적 사고력,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싶다면,
지금 이 책 #상위권문제해결960 을 딱 추천할게요!
※ 위 리뷰는 교재를 제공받아 아이와 활용한 후,
직접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