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를 지키는 호랑이 몽키마마 우리옛이야기 12
김성준 지음, 이준선 그림 / 애플트리태일즈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널리 알려진 우리 옛이야기 <산소를 지키는 호랑이>를
더욱 예스럽고 멋스러운 그림과 함께 그림책으로 담았어요.
한 번쯤 들어본 이야기라서 더욱 재미있는 옛이야기입니다.

-

옛날 어느 고을에 살던 이씨는 효심이 깊었다고 해요.
이씨는 일찍 어머니를 여의고 아버지를 모시고 살았다지요.
어느 날 아버지가 병이 나셨고, 아버지의 병을 고치기 위해
열심히 수소문한 끝에, 한양에 있는 용한 의원으로 향하지요.

새벽부터 나선 길에서 이씨는 그만 큰 호랑이를 만났고,
용기를 내어 아버지의 약을 구하러 간다고 호통을 쳤어요.
호랑이는 이씨를 태우더니 산등성이를 넘어 동굴로 향했고
동굴에는 입속에 뼈가 박혀 아픈 또 다른 호랑이가 있었어요.
아픈 호랑이를 돕자 호랑이는 이씨를 태워 한양으로 향하고
호랑이 덕분에 약은 잘 구해오지만 아버지는 돌아가시고,
시묘살이를 하게된 이씨를 호랑이는 정성껏 돌보고 돕습니다.

시묘살이가 끝나기 전날 밤, 이씨는 불안한 예감이 들었고
호랑이가 덫에 걸려 사냥꾼들에게 공격을 받고 있었지요.
이씨는 자신이 호랑이 주인이라며 호랑이를 구해냅니다.
훗날 이 마을은 '호랑이 마을'로 불리게 되었다고 하네요.

-

전래동화 좋아하시나요? 저는 어릴 때 할머니 할아버지와
함께 사는 대가족이었어서 그런지 옛이야기들이 참 좋아요.
할머니 할아버지가 들려주시던 이야기 같은 느낌이 든달까요?
옛이야기 속에는 삶의 지혜와 따스한 정, 그리고 재미가
곳곳에 숨어 있기 때문에 더욱더 정겹고 좋은 것 같아요.

저는 전래동화 특유의 느낌과, 독특한 그림을 좋아하는데요.
산소를 지키는 호랑이는 표지부터 너무 마음에 들었답니다.
호랑이 무늬가 가득한 책표지에는 전혀 무섭지 않아 보이는
호랑이와 호랑이 품에서 잠든 상복을 입은 이씨가 보여요.

산소를 지키는 호랑이지만 이씨를 지키는 호랑이 그림이에요.
그 안에서 이씨는 너무나 평온하고, 호랑이는 행복해 보이죠.
호랑이와 이씨의 우정이 얼마나 깊은지 알 수 있지요.

-

이 책에서 호랑이와 효자 이씨의 공통점이 있다면,
바로 가족이 아프다는 것이지요. 도움이 필요했었고요.
서로 /도움을 주고받은 둘은 서로에게 고마운 존재가 됩니다.
사람과 호랑이지만 진심으로 소통한 둘은 진정한 친구였어요.

사람과 호랑이 사이더라도 서로를 돕고 진심으로 소통하면
이렇게 친구가 될 수 있듯이 우리는 그 누구와도 진심을 나누면
친구가 될 수 있는 것 같아요.

이렇게 전래동화를 통해 이씨의 깊은 효심도 느낄 수 있었고,
호랑이와 이씨의 존재를 초월한 우정도 볼 수 있어 좋았어요.

저희 아이들에게도 꼭 보여주고 싶은 그림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