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유네스코 세계 유산 - 어린이를 위한
박소명 지음, 조혜주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어린이용 역사책들을 정말 너무 좋아한답니다.
무엇보다 큰 흐름으로 읽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거든요.
역사적으로 위대한 문화유산과 유물들을 공부하는 일도
참 재미있습니다. 그에 얽힌 사연들을 들어보다 보면,
아주 자연스럽게 역사 상식과 유물이 기억하기 쉽도록
마인드맵으로 짠짠 이어지는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북멘토의 #어린이를위한방구석유네스코세계유산 은
아시아, 오세아니아와 아프리카, 유럽, 아메리카로
위대한 문화유산들을 큼직하게 나누어 소개한답니다.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유네스코 세계 유산들을 알아보고
그에 얽힌 이야기 속으로 여행을 떠나는 좋은 기회였어요.

이 세상의 세계유산들을 모두 책에 쓸 수는 없었기에,
작가님은 굵직한 세계유산들을 오롯이 모아 설명하고,
사실에 최대한 근거하려고 노력을 하셨다고 합니다.
.
.
둘째가 특히 재미있었던 이야기는 중국과 한국이었다네요.

진시황의 끝없는 욕망을 보여준 진시황릉과 그 안에서 발견된
병마용갱들의 사진과 이야기를 듣고 무서웠다고 하더라고요.
특히 무덤을 만든 사람들을 모두 생매장 시켜 비밀을 지켰다니
마치 우리나라 옛 부여의 순장 같기도 하다고 하더라고요.
아무리 권력이 높은 왕이라 해도 자신을 모신 왕비, 궁녀도
함께 묻으라고 지시했다는 것이 너무 끔찍하다고 말이죠.
병마용갱의 예술적 가치와 문화적 가치는 매우 우수하기에,
진시황릉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답니다.
아직 발굴조차 하지 않은 진시황릉엔 또 어떤 비밀이 있을까요?

우리나라 수원 화성에는 조선 정조의 꿈이 깃들어 있답니다.
정조는 늘 아버지를 그리워했어요. 또 당파와 관계없이 공정한
정치를 펼쳐 백성들이 살기좋은 나라를 만들고 싶어했어요.
양주에 초라하게 있던 사도세자 아버지의 묘를 수원 화산으로
옮기고 나니 화산에 살던 백성들은 다른 곳으로 이주해야 했대요.
그래서 팔달산 근처로 백성들을 이주시켰는데, 이 새 도시에
방어시설이 없어 성곽을 쌓아야 한다는 상소를 받게 됩니다.
결국 정약용의 설계로 거중기의 사용과 함께 화성이 완성됩니다.
이 수원화성은 동서양을 망라하여 고도로 발달된 과학적 특징을
고루 갖춘 근대 군대 건축물의 뛰어난 모범이란 평가를 받았대요.

저는 이집트의 대 피라미드 이야기가 정말 흥미로웠어요.
이집트 쿠푸왕은 자신의 피라미드만큼은 도굴당하지 않도록
튼튼하게 짓고 싶었다고 해요. 헤미우누를 총책짐자로 세우고
기반이 튼튼한 암석층이 펼쳐진 기자 평야 위에 피라미드를
세우기로 합니다. 도굴꾼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한 뼘도 계산과 다르지 않도록 말 그대로 만들고자 했어요.
기자 평원 근처 채석장에서 석회암과 화강암을 얻었고,
수로를 이용하여 나무배로 운반을 하고 통나무 위로 굴려서
운반을 했지요. 도르래와 지렛대도 이용하여 돌을 올렸어요.
20년 만에 완공된 쿠푸왕의 피라미드는 산처럼 웅장했어요.
왜 이런 피라미드를 지었는지가 참 흥미로운 이야기였네요.
오시리스가 되기 위해 미라를 보관할 신성한 장소기도 했지만
나일강의 홍수 때문에 식량이 없어 많은 사람들이 힘들었대요.
왕인 파라오는 백성들을 굶기지 않고자 피라미드 공사를 했대요.
품삯으로 일꾼과 가족이 굶지 않도록 일꾼으로 쓴 것이죠.
반대로 스스로가 아니고 강제 동원되었단 얘기도 있답니다.
.
.
책에는 오래전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후 끊임없이 반복되는
인간의 희노애락과 관련된 복합적인 이야기들이 들어있지요.

이 책을 통해 과거를 돌아보고 통찰하고, 보다 지혜롭게
현재를 살아내며, 미래를 바르게 보는 눈이 생기기를
바라는 작가님의 마음이 잘 전해지는 책이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여행은 멀리 떠나지 못하지만, 간접적으로나마
세계의 문화유산을 살펴보니 여행의 설레임마저 느껴지네요.

위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직접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