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job? 나는 가상증강현실 전문가가 될 거야! ㅣ job? Special 시리즈 12
가가 지음, 문평윤 그림, 문형남 감수 / 국일아이 / 2020년 12월
평점 :
세상은 정말 빠르게 변하고 있고, 직업도 새롭고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많은 직업들이 사라지기도 하고, 또 많은 직업들이 새롭게 생겨나고 있습니다. 3D 프린팅 개발자, 빅데이터 분석가, 사물 인터넷 개발자, 가상현실 기획자 등 예전엔 상상할 수 조차 없던 직업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지요.
가상현실은 테마파크나, 게임 혹은 교육용으로 제작되는 시뮬레이션 분야 쪽으로, 증강현실은 스마트폰과 안경 등을 접목해 우리 생활 곳곳에서 사용되고 준비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상현실, 증강현실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창의력과 상상력입니다. 지금 생각으로는 불가능할 것 같은 기술을 연구를 통해 가능하게 만들고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만화 속에서나 가능한 일을 현실로 만드는 힘이 필요합니다.
이 책을 통해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에 대해 정확히 알게 되고, 가상증강현실 전문가들이 하는 일과 활용분야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집에 있는 VR고글로 하는 게임과 AR로 하는 포켓몬GO만 알고 있던 아이들이 가상증강현실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
.
.
생일을 맞이한 연우는 엄마와 함께 마침 바쁜 일이 생긴 VR 기획자 아빠와 가상공간 디자이너인 고모가 일하고 있는 VR/AR 박람회장으로 가게 됩니다. VR과 AR을 다양하게 체험하고 설명을 들으며 호기심을 가지게 되지요.
일주일 후, 다시 박람회장을 찾은 연우와 아빠. VR 교육 콘텐츠를 체험하던 중 갑자기 우주선이 박람회장에 나타납니다. 외계인의 대장 제논은 박람회장을 접수하고 대한민국까지 접수하겠다고 하지요. 하지만 제논과 외계인들을 따라온 우주 경찰 노이만이 이를 그냥 둘리 없었죠. 그러다 갑자기 VR고글 안에 노이만과 제논이 갇혀 버리게 되고 그들은 탱크 조종법을 알려주는 교육용 VR 속으로 들어갑니다.
평소 게임을 좋아하던 연우는 VR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노이만을 도와주었으나 제논은 방 탈출 앱 속에 있는 탈출용 우주선을 찾아가버리죠. 유난히 냄새나던 제논을 기억한 연우는 오감인터랙션을 이용하여 결국 제논을 찾아냅니다.
.
.
✔찾아낸 제논을 연우는 어떤 방법을 이용하여 잡을 수 있었을까요?
✔또 이 책에는 정말 엄청난 반전이 숨어있는데요.
어떤 반전일지 한번 상상해 보시고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
.
평소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그리고 혼합현실에 대해 대충만 알고 있었던지라 책을 읽으며 저도 아이들도 정확히 차이를 알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그리고 그 3가지를 구현하는 데에 이렇게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이 함께 참여한다는 것도 처음 알았답니다.
흥미롭고 반전을 간직한 스토리를 통해 정말 큰 재미를 얻고 이를 통해 집중해서 책을 볼 수 있었고요. 가상현실과 관련된 이야기여서 그런지 더욱 생생하고 실감 나는 설명 덕에 아이가 아주 몰입해서 책을 읽을 수 있었답니다.
.
.
책 후반부에서는 등장인물의 특징을 알아보고, 가상증강현실에 대해 정보를 확장해 줍니다. 가상공간 디자이너, 가상현실 시스템 개발자, 증강현실 엔지니어가, 오감인터랙션 개발자 등이 하는 일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부분도 마련되어 있어요.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확장 현실에 대해 정확한 설명이 정리되어 있어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가상증강현실의 응용분야나, 가상증강현실의 부작용이라 할 수 있는 것들도 함께 설명하고 있어 좋더군요. 가상증강현실 전문가가 될 수 있을지 체크해볼 수 있는 리스트도 있었고, 최근 방영된 '너를 만났다'라는 다큐멘터리에 대해 의견을 적어보거나, 내가 만들고 싶은 가상 증강현실 앱에 대해 생각해보는 페이지도 좋았습니다.
.
.
미래로 갈수록 기술은 발달하고 새로운 직업들은 계속해서 생겨날 겁니다.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준비할 우리 아이들이 미래의 가상증강현실 전문가가 되기 위해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직접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