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아이 잠재력을 깨우는 하루 한 권 그림책 놀이 - 감성, 다중지능, 창의력을 키우는 그림책 놀이
조현주 지음 / 따스한이야기 / 2020년 12월
평점 :
저는 그림책을 사랑합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고 함께 이야기 나누는 것은 저에게 최고의 행복이에요. 초롱초롱한 눈으로 저와 책을 바라보며 제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어주는 아이의 눈빛을 볼 때마다 저는 참 세상에서 소중한 존재가 되는 느낌을 받습니다. 제가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참 멋진 일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에, 아이가 초등학생이 된 지금에도 일부러 함께 앉아 책을 읽어주곤 한답니다. 아이도 저도 행복해지는 순간입니다.
우리 인친님들 중에는 그림책을 사랑하시는 분들이 참 많죠? 그림책은 상상력을 샘솟게 하는 존재가 되기도 하고, 자존감을 키워주기도 하고, 위로를 전해주기도 하며,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고, 잠재력을 일깨워주고, 또한 엄마와 함께 감정을 소통할 수 있는 도구가 되어주기도 합니다.
그림책을 통해 우리 아이는 과학을, 미술을, 음악을, 글쓰기를,
자연을 배우고, 또 두뇌의 다양한 영역을 발달시키며
책 속에서, 책을 통해, 책과 함께 성장하는 것이랍니다.
.
.
✔하루 한 권, 그림책을 통해 펼쳐지는 새로운 세상의 이야기
: 그림책을 이용한 다양한 세상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가성비 최고의 놀잇감이라 할 수 있는 그림책을 이용하여 매일 행복한 육아를 할 수 있어요 그림책과 친해지는 것은 참 중요합니다. 자연스럽게 책을 접하고 책과 친해지도록 기다려주는 것은 참 중요합니다. 전래놀이 그림책을 통해 아이의 창의력은 쑥쑥 자랄 수 있고, ,아이의 생각을 존중하는 과정을 통해 자존감도 쑥쑥 자랍니다. 그림책 놀이는 또한 뇌를 반짝이게 하여 잠재력을 깨워주고 엄마와 가장 진솔한 감정 소통을 할 수도 있어 영어놀이 또한 그림책을 통할 때 더 재미있을 수 있고 그림책은 스마트폰이 주지 못하는 많은 능력을 키우고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그림책 읽기가 아닌 감성 책 놀이 방법 #그림책 놀이
🔖아이가 선택한 그림책이 답이다. 아이는 자신의 자율성이 존중받았을 때 적극적으로 그림책 읽기와 놀이에 참여한다. 아이는 그림책을 선택하면서 읽기의 주체가 된다. 주체적인 아이는 행복한 인생을 선택한다. 아이의 행복한 모습은 있는 그대로 부모에게 선물이 될 것이다. 평생 행복한 독서가로 살아갈 아이가 선택하는 첫 번째 그림책을 지지하자. " 아이가 선택하는 그림책은 행복한 인생을 비추는 별이 된다." (P.71)
그림책으로 할 수 있는 놀이는 무궁무진합니다. 그림책 성을 쌓으며 신체놀이를 할 수도 있고, 주방에서 간단한 실험으로 시작하는 과학놀이도 할 수 있지요. 집을 미술관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 그림책 미술놀이도, 음식으로 생각을 표현하는 푸드아트도, 직접 그림책 작가가 되는 경험할 수 있는 북 아트 놀이도 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활동은 그림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경험하게 합니다. 재미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물론이며, 다양한 생활의 분야를 접하며 아이가 책과 친숙해질 수 있는 또 하나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아이의 감성은 쑥쑥 자랄 수 있습니다.
✔그림책 놀이를 이용한 내 아이의 두뇌발달
: 아이의 두뇌는 여러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자기 이해 지능, 자연 친화지능도 그림책 놀이로 충분히 발달시킬 수 있답니다.
✔엄마가 직접 하는 내 아이 그림책 감정 코치
: 부모는 아이의 마음을 받아주고 마음을 읽어주어야 합니다. 부모가 먼저 아이들에게 감정을 조절하고 승화하는 방법 또한 그림책으로 알려줄 수 있답니다. 자신의 감정을 잘 캐치하고 부정적인 화, 두려움 등의 감정을 잘 해소하는 훈련 또한 그림책을 통해 가능한 일이며 아이에게 꼭 필요한 감정 해소법이랍니다.
.
.
.
그림책 놀이와 관련된 각 주제에 구체적인 그림책 활동의 예시를 자연스럽게 글로 풀어주셔서 더욱 공감이 가고 편하게 읽어보았던 것 같습니다. 작가님의 경험담과 어우러져 재미있게 읽고 정말 많은 공감을 할 수 있었습니다.
위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직접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