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job? 나는 정보보안 전문가가 될 거야! ㅣ job? Special 시리즈 9
강지선 지음, 시소 그림, 임희석 감수 / 국일아이 / 2020년 9월
평점 :
인공지능과 로봇, 사물인터넷 등 하루가 다르게 4차 산업 혁명의 시대로 향하고 있는 요즘, 이제는 누구나 컴퓨터와 인터넷을 생활 속에서 사용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살아가고 있어요. 정보기술의 발달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사용하는 사람 수도 빠르게 늘어나지만, 의외로 정보를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정보 보안에 대한 중요성은 많이 모르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정보는 점점 빠르게 발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버 공격과 해킹도 빠르게 변화하며 크고 작은 피해들을 입곤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우리의 생활은 무척 편리해졌지만, 그만큼 스마트폰 속 정보의 양 또한 많기에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도 매우 크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기술이 더욱 발달하여 지문이나 홍채, 얼굴 안면 인식 등으로도 휴대폰을 잠들 수 있고, 비밀번호를 복잡하게 만들어서 보안을 철저히 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어요. 하지만 이렇게 앞문을 철저히 닫고 지킨다 해도 뒷문을 통해 몰래 침입하는 사람들 또한 기술이 점차 정교해지고, 정보를 때론 몰래 빼가기도 하고, 망가트리기도 하지요.
.
.
오로지 탐정이 되는 데만 관심이 있는 수호, 그리고 보안에 관심이 많은 우주는 친구입니다. 보안에 대해 알고 있는 우주는 늘 탐정에만 관심이 있는 수호가 답답했어요. 어느 날 수호의 스마트폰은 갑자기 제멋대로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폰 화면에 갑자기 나타난 누군가는 자신이 해커라고 이야기하죠. 모든 정보를 장악한 해커는 24시간 동안 문제를 풀지 않으면 모든 정보를 빼앗아 가겠다는 말을 남기고 사라집니다. 보안에 대해 잘 아는 우주는 수호의 일을 도와주게 되고 아빠에게 향한 수호는 아빠의 치과가 해킹을 당해 수습하는 현장을 목격하게 됩니다.
전문가들의 대응 과정을 지켜보던 수호와 우주는 혹시라도 환자 정보를 훔쳐 가거나 망가트렸다면 어떻게 되었을지 상상해보곤 오싹해졌지요. 우주는 사이버포렌식 전문가인 사촌 형에게 수호를 데려가고 휴대폰 데이터가 삭제된 것을 보고 당황하기 시작합니다. 다행히 클라우드는 안전한 것을 확인했으나 수호는 본인이 너무나 보안에 취약한 상태였음을 제대로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우주와 수호는 추리에 추리를 거듭한 끝에 해커가 낸 문제를 풀게 되고, 드디어 해커의 정체를 밝히게 되는데요.
엄청난 반전으로 드디어 밝혀지게 된 해커의 정체는 과연 누구였을까요?
.
.
.
책은 해킹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해킹이란 무엇인지 해커란 누구인지, 블랙 해커와 화이트 해커에 대한 개념 설명은 물론, 정보 보안의 역사, 사이버범죄의 종류, 악성코드의 종류와 악성코드 분석 전문가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고요. 침해 사고 대응 전문가 및 사이버포렌식 전문가, 클라우드 보안 전문가, 보안 프로그램 개발자 및 사이버 보안 관리자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해킹은 매우 쉽게 발견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 주변 친구 중에서 해커가 한 포털 사이트의 주소록을 해킹하여 가족 친지들에게 가짜 카카오톡으로 접근하여 돈을 요구하고 송금 받아 자취를 감춘 경우를 벌써 두 번이나 보았을 정도로 해킹은 너무나 흔하게 일어나는 문제입니다. 알면서도 당하는 이유는 설마 내게 그런 일이 있겠어?라는 안일함과 더불어 정보 보안에 대한 무지함이 한몫을 한답니다.
스마트폰이 발달함과 동시에, 해커들도 점점 정교하고 교묘한 수법들을 사용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스마트폰으로 너무나 많이 사용하고 있는 요즘 아마도 해커들에겐 천국이 아닐까요? 그럼에도 우리는 보안에 대해 참 무지합니다. 저 역시 책을 읽으면서 아찔하고 반성하기도 했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로 향해하고 있는 급변의 시대에 사는 우리이기에, 이제 나의 정보는 내가 지킨다는 마음으로 더욱더 보안을 위해 꼼꼼히 신경 써야 하지 않을까요?
위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직접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