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여는 문 Door 5 : 남아메리카·오세아니아편 - 비주얼 싱킹 : 맵으로 읽는 지구촌 사회.문화 세계를 여는 문 Door 5
지도표현연구소 지음 / 함께자람(교학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아이들 사고학습법으로 비주얼 싱킹이 많이 강조되지요.
자신의 생각과 지식을 글과 이미지 등을 통해 나타내고
체계화하여 잘 기억하고 잘 이해하도록 하는 시각적인
사고 방법을 말하는데요.

제가 소개할 책은 비주얼 싱킹으로 지도와 지구촌 사회, 문화를
효과적으로 학습하도록 '세계를 지도로 소개하는 책' 이랍니다.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오세아니아
대륙별로 나누어져 있고, 모두 208개의 국가를 소개합니다.

단지 지도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지도와 함께 지구촌 사회의
문화와 특징, 언어, 축제, 스포츠, 교통, 유적, 의식주, 역사까지
다양한 설명들을 한눈에 보기 좋도록 #이미지화 한 책입니다.
.
.
다섯 번째 책은 바로 #남아메리카 & #오세아니아 편 입니다.
콜롬비아, 브라질, 에콰도르, 아르헨티나, 칠레 등 남아메리카와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피지, 괌 등 오세아니아까지 35개국의
나라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도나 지역만 명시된 것이 아니라, 각 나라들에 대한 데이터들,
국기에 대한 설명, 대표 음식, 나라에 대한 자랑, 대표적인 축제,
여행지와 교통편,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건축물, 관습, 사건까지
지도와 함께 배치되어 한눈에 익히기 참 좋은 책인 것 같아요.

간단한 인사법을 각 나라의 언어로 알려주는 부분도 재미있고요.
특히 재미난 관습과 역사를 소개하는 것이 가장 재미있었어요.
.
♡ 콜롬비아에는 세계 제일의 에메랄드가 있다?
- 이집트의 여왕 클레오파트라도 아주 좋아했던 에메랄드!
이 에메랄드의 약70%가 콜롬비아에서 산출되고 있다고 하네요.

♡ 바나나 수출량 세계 1위를 자랑하는 에콰도르?
- 바나나의 수출량 세계 1위를 자랑하는 에콰도르! 우리가 잘아는
Dole, 델몬트 등의 브랜드 바나나를 많이 생산하고 있다고 해요.

♡ 우루과이에는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대통령이 있었다?
2010~5년까지 우루과이 대통령 직무를 수행했던 호세 무히카 씨.
그는 자기급여의 80%를 가난한 국민들에게 기부하여 월 113만원
정도로 생활했기 때문에 이렇게 불렸다고 합니다.

♡ 칠레에는 세계 7대 불가사의가 있다?
- 남태평양 한복판의 이스터섬이 전 세계의 주목을 받게 된 것은
바로 모아이라고 불리는 거대 석상들 때문이에요. 이처럼 엄청난
석상을 누가 왜 어떻게 만들었느냐에 대해서는 수수께끼라네요.

♡ 뉴질랜드에는 종이로 된 교회가 있다?
- 2011년 크라이스트처치 근교에서 대지진이 발생했어요.
대성당을 비롯해 많은 건물들이 붕괴되었답니다. 한 건축가가
종이를 통모양으로 만든 종이관을 사용하여 임시 대성당을
만들었는데요. 지금은 사람들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다고 하네요.

♡ 솔로몬제도에는 케네디 섬이 있다?
- 미국의 전 대통령 존 F 케네디. 전쟁 중 케네디가 타고 있던 배는
침몰했고 지휘관이던 케네디가 헤엄쳐 다다른 섬이 무인도였대요.
그것을 기념하여 케네디 섬이라는 이름이 지어졌다고 합니다.

♡ 남극에는 장보고 기지가 있다?
- 남극에는 88년 세종 기지 건설 후 24년 만에 지어진 두 번째
남극 과학 기지인 장보고 과학 기지가 있어요. 장보고 과학 기지는
남극 대륙에 건설되었고요 빙하 해빙, 운석, 기후, 환경, 지질, 생물
등 다양한 극지연구를 한답니다.
.
.
어때요? 남아메리카, 오세아니아에도 재미있는 정보들이 참 많죠?
제가 가장 관심이 가던 곳은 브라질이에요. 전에도 브라질 여행과
관련된 책을 봐선지 많은 관심이 갑니다.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에
걸쳐있는 이구아수 폭포를 제 눈으로 꼭 보고 싶고요. 코르코바도
언덕에 있는 멋진 40M짜리 예수상도 꼭 보고 싶답니다.
.
.
세계를 여는 문이라는 책 5권 모두를 살펴보고 나니 더욱 아이들과
멋진 세계를 함께 누리고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지네요. 잘 모르는
미지의 세계같던 나라들이 한결 가깝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