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동! 과학 수사대 범인의 흔적을 찾아라 - 과학 수사로 숨은 범인 찾기 과학 수사대
법과학 전문가 그룹 지음, 민청기 옮김 / 북멘토(도서출판)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희 초등 5학년 아들은 유독 탐정이 나오는 추리소설이나, 실마리를 풀어나가는 탐정소설 등을 참 좋아하는 것 같아요. 뭔가 예측하고 그 예측이 맞고 하는 과정들이 좋은가봅니다. 어릴때부터 학습만화로 유명한 다들 아시는 과학 만화책에서 과학수사와 관련된 부분을 특히 정말 재미있게 여러번 정독하더니 지금도 추리물을 좋아합니다.

북멘토의 책.<출동! 과학 수사대 범인의 흔적을 찾아라> 에서는 여러가지 과학수사 기법으로 숨어있는 범인들을 찾아내는 범죄해결 기법에 대한 여러가지 지식들을 다양하게다루고 있어요.
.
.
.
그중 첫 번째는 바로 범인의 흔적에 대한 이야기예요. 지문에 대한 역사와 무늬종류, 숨어있는 지문을 찾아내는 일, 신발자국을 복원하고 보존하며 분석하는 방법 등을 다룹니다.

두 번째는 매듭에 대한 이야기예요. 밧줄과 매듭의 역사, 밧줄의 종류, 여러가지 매듭법, 매듭을 통해 범인을 파악하는 법 등을 이야기 합니다.

세 번째는 금에 대한 이야기예요. 금을 이용한 사기사건 이야기, 금의 종류와 금에 찍힌 숫자, 합금에 대한 이야기, 진짜금의 감별범과 분석법 등 입니다.

네 번째는 탄저균과 화생방에 관한 이야기, 다섯 번째는 가스와 폭발, 일산화탄소, 가스분석법, 여섯 번째는 불에 대한 이야기, 용해와 연소 이야기 였구요. 일곱 번째는 법정에 대한 이야기로, 사법부와 민사,형사재판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
.
.
그냥 줄줄줄 일련의 지식을 늘어놓는 것이 아니라, 정말 다양하고 흥미진진하게 구성이 되어있네요. 지문분석을 예를 들지만, 지문분석의 선구자들 소개, 지문을 구분하는 웅선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 소개는 물론이고, 아이들이 이 책을 읽으며 딱 궁금해 할만한 질문들, 예를 들면 동물도 지문이 있을까에 대한 이야기 등도 딱 재미있게 실려있어요. 또 대표적인 사건의 예들까지 들어주기에 더욱 와닿는다고 할까요. 지문을 찍어보는 활동지 등 쉽게 이해하기 위한 활동코너도 중간중간 제시되어서 정말 너무 좋더라구요. 지식적인 부분 에서 끝나지 않고 관련 토막상식, 활동지, 실질적인 사건예까지 이렇게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어서 아이들이 정말 좋아합니다.

특히 추리소설 탐정소설 좋아하는 친구들이나, 경찰이 꿈인 친구들, 혹은 법조계의 직업을 꿈꾸는 친구들이 읽어보면 매우 좋아할 것 같아요. 아마 여러번 정독하지 않을까 싶네요. 연령구분 두지않아도 될것 같아요. 새로운 분야다보니 저희 중학생 큰애까지도 재미있게 보더라구요. 뿌듯했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