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한국사 : 장보고 Who? 한국사 11
최재훈 지음, 정병훈 그림, 최인수 글, 최태성 추천 / 다산어린이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who한국사 책을 바로 최태성 선생님이 추천하신 영상에서 알게되었어요.
그래서 참 궁금했는데 다산어린이를 통해 <Who? 한국사>를 보게 되었네요.

툭하 선생님이 who한국사를 추천하신 이유를 읽어보곤 끄덕끄덕하게
되었는데요. 사실 역사가 아이들에게 큰 재미는 없겠지만, 이건 너무
당연하다는 말씀 이였어요. 매일매일 새로운 걸 경험하며 오늘을 살고 있는
아이들에게 지나간 시간인 역사는 재미없고 관심이 적을수밖에 없는거죠.

그래서 아이들에게 역사 접근은 어른과 조금 다른방향이어야 한다고해요.
바로 닮고 싶은 인물, 세상을 조금더 희망으로 이끄는 사람이 있는 책을
읽히는 것이 바로 그것이라고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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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읽어본 Who한국사의 인물은 바로 #장보고 였어요.

통일신라의 가난한 섬소년이었던 장보고가 장군이 되기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신분의 한계를 뛰어넘어 벗과 당에 가서 무령군 소장이 되어 꿈을 이루어요.
해적에게 잡혀와 노예로 팔리는 신라인들을 위해 일하기로 마음먹은 장보고.
해적들의 노략질로 부터 선단을 호위하던 그는 선단의 무역활동까지 참여해요.
몇년간 모아놓은 재산으로 신라인을 위한 법화원이라는 절을 세우고,
20년간의 당생활을 정리하고 신라를 위해 고향으로 돌아갑니다.
흥덕왕에게 청하여 완도근처에 청해진을 설치하고 국제적인 무역항으로
키워내며 한편으로 군사를 훈련하며 해적들을 소탕하고 사무역을 통해
선단을 만들고 청자를 생산하여 청해진의 청자를 다른나라에 수출하였고
이후 청자뿐아니라 신라의 특산품까지 당과 왜를 오가며 무역을 하였습니다.
신라말의 혼란스러운 정치상황 속에서 신무왕을 도와 왕위에 앉혔으나
몇달뒤 왕이 세상을 떠나며 귀족들은 장보고를 심각하게 견제합니다.
결국 귀족들의 모략으로 염장을 통해 장보고는 살해당하게 되지요.
그렇게나 번성했던 청해진은 장보고가 세상을 떠나자 폐허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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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통해 혼란스러웠던 통일신라시대의 시대상을 배울수 있고,
이러한 신분제의 한계를 능동적으로 뛰어넘는 노력을 했던 장보고를 통해
정확한 목표를 세우고 노력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됩니다.
자신이 쌓은 부를 당의 신라인들을 위해 법화원을 세워 사회에 환원하고
해적에의해 고통받는 고향의 신라인들을 위해 돌아가 청해진을 건설하고
나쁜 해적들을 물리치며 신라인들이 평화롭게 살아가도록 도왔는데요.

진정한 대의를 세우고 신라인들을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인 그의
도전정신과 애민정신이 정말 큰 감동으로 다가왔답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핵심들만 쏙쏙 담아 펼쳐낸 #후한국사
제가 봐도 재미있어서 집중해서 한자리에서 읽어내게 되더라구요.
저희 초2딸은 원래 학습만화책을 좋아하지 않는 편인데,
이책만큼은 정말 하루 몇시간만에 완독해내고 재미있어 했답니다.
요즘 한국사를 저와 함께 서서히 흐름위주로 공부하고 있는 중이라서,
더욱더 흥미있어했고, 잘보았고 그냥 바다의왕자 장보고가 아니라,
진심으로 사람들을 위해 노력하고 꿈을 위해 노력한 멋진 영웅이라는걸
알게 된 좋은 기회가 된 것 같아 뿌듯합니다.

아이들의 역사공부는 바로 이렇게 해야하는 거랍니다.
인물을 통해 시대를 배우고, 그당대의 있었던 일들과 상황을 배우지요.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역사를 접하기에 최적의 역사책이 아닐까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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