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치 있는 의생활 - 나답게 나를 표현해요 초등 생활 탐구 2
홍준희 지음, 문다정 그림, 이예영 감수 / 다림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림의 #초등생활탐구 의식주시리즈 중 #의생활 에 관련된 책이예요. 옷에 대한 모든 이야기들이 담겨있는 책이라고 할까요. 사실 저는 의생활과 관련된 아이책을 하나 갖고있긴했는데요. 그책은 외국작가의 책이다보니 우리나라의 옷이나 문화에 대한 이야기가 없어서 사실 조금 아쉬웠었답니다. 재미있는의생활은 다행하게도 한국작가님이셔서 그런지 바로 그부분이 너무 잘설명되어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옷은 세상과 함께 인류와 함께 계속해서 변하고 있잖아요. 나라마다의 문화가 다르고, 종교가 다르고, 시대적 상황과 남녀의 역할, 직업적다양성, 기능적 특징에 따라서도 많은 분류와 특징을 이루게 됩니다.

책에서는 옷의 역사와 속옷에 대한 이야기, 우리나라의 한복과 세계 여러나라들의 전통의상, 옷으로 나타내는 사람의 역할, 교복과 유니폼에 대한 이야기, 모피와 비건패션, 친환경적 의류제작, 옷의 기능성, 플러스사이즈에 대한 이야기, 모자와 신발의 이야기까지 다양한 옷에 대한 정말 다양한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어요.

저는 그중에서도 특히 아이와 모피에 대해서 가장 길게 이야기나누기를 한것 같아요. 저 또한 모피에 반대하는 입장인지라, 동물권에 대한 이야기와 이를 대체할 비건패션들, 인조가죽과 에코퍼 등에 대한 이야기가 참 인상깊게 다가왔습니다. 아이도 사람들이 과한 욕심으로 동물들이 살아있을때 가죽을 벗겨 모피를 만든다는 이야기를 듣고 무척 놀라더라구요.

저또한, 인간도 매우 소중하지만, 역시나 소중한 생명인 동물들을 마음대로 비윤리적으로 죽이고 고통스럽게 할 권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모피를 가장 많이 수입하는 나라중 하나라는 사실에는 아이와 저 둘다 참 큰 충격을 받았답니다.

요즘은 많은 인조섬유와 에코퍼가 대안으로 등장을 했지만 이 역시 환경적인 문제를 일으키면서 사실 환경적으로 볼때 적절한 대안은 되지 못한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이제 우리 인류는 친환경 지향이라는 과제와 동물권을 보호해야한다는 과제가 동시에 해결될수 있는 새로운 대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