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의 AI 공쌤반 아이들 - 열두 살에 시작하는 똑똑한 인공지능 수업
공민수 지음 / 리틀에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놀면서 배우고 꿈꾸는 국내 최고의 초등 AI활용 프로젝트

<최강의 AI 공쌤반 아이들>은 실제로 저자가 아이들과 진행한 인공지능 융합 프로젝트 수업 내용을 스토리 텔링 형식으로 재구성해 담아낸 책이다.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인공지능 교육 시대에 걸맞게 쓰여진 책이니만큼 아이들에게 문제 해결력과 사고력을 키워주며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말할 수 있는 표현력까지 갖추게 해준다. 공쌤과 다양한 꿈안에서 개성과 관심사가 다른 친구들이 등장하는 스토리텔링 형식이라 아이들도 더욱더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다.


구성을 살펴보니
1장은 동화작가가 되어보자.
2장은 웹툰작가가 되어보자.
3장은 애니메이션 감독이 되어보자.
4장은 시인이 되어보자.
5장은 화가가 되어보자.
6장은 가상공간을 이용하여 메타버스 적품을 전시 할 수 있는
마지막 선물 편이다.



매 프로젝트마다 순서와 사용프로그램을 소개해준다.

1장 동화작가가 되어보자.

글쓰기가 두려운 아이들에게 글쓰기를 돕는 인공지능이 있어서 글의 소재를 먼저 정하면 그것을 바탕으로 인공지능이 글을 써준다. 즉 우리가 소재, 등장인물, 배경, 분량과 독자같은 아이디어를 제공하면 인공지능이 초고(처음 써준 글)를 써주고 마음껏 고치며 수정하는 작업인 퇴고를 함께 할 수 있다.
적시적소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소개해준다.
*구글어스:전세계의 위성사진을 볼 수 있다.
*구글 슬라이드:구글 프리젠테이션이다. 계정만 있으면 문서공유링크를 만들어 여러명이 동시에 편집할 수 있다.
*ChatGPT를 이용하여 초고 써보기
-프롬프트(명령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글을 만들어준다.


인간의 뇌처럼 인공지능에게도 신경망이라는 특별한 장치가 있는데 노드node가 그물처럼 연결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글쓰기와 더불어 인공지능 글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미드저니와 달리가 있다. 그림에 관련된 디테일한 명령어를 적절하게 설정해 주어야 하는데 프롬프트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프롬프트 헬퍼 Mid journey Prompt Helper를 이용하면 좋다.
글과 그림이 완성되면 북 크리에이터에 접속해 e-book을 완성하고 마지막으로 북콘서트를 열어 감상할 수 있다.


다음 2장에서는 투닝과 북크리에이터를 이용해 웹툰작가가 되어보는 연습을 해보는데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스토리보드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자세하게 소개해준다. 투닝 Tooning 프로그램은 캐릭터 제작 툴이다. 이 인공신경망은 인간의 눈역할을 하는데 자신의 얼굴을 인공신경망으로 인식해 자신과 닮은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다.
자신만의 캐릭터를 생성한 후 웹툰의 대사(말풍선)와 장면을 만들어 보는 과정이 쉽게 설명되어 있어 차근차근 따라해보면 좋을 듯하다. 완성된 웹툰은 패들렛이라는 작품을 전시하는 곳에 접속해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3장에서는 애니메이션 감독이 되어보자 편이다.
아이도 자신만의 애니메이션을 종종 만드는데 더 관심있게 지켜 보고 실행해보았다. 사용 프로그램은 투닝, 브루BREW, 구글 드라이브다. 브루를 통해 다양한 AI목소리를 선택해서 이용할 수 있는 팁도 소개해준다.

4장에서는 시인이 되어보자 편이다. 바드Bard와 미리캔버스MiriCanvas를 이용해서 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바드Bard는 ChatGPT처럼 사람이 쓰는 언어를 공부한 생성형 인공지능이다. 인공지능도 세분화되어 각각의 전문가가 활동하는거 같다.


5장에서는 화가가 되어보자 편이다
사용 프로그램으로는 오토드로우Autodraw, 웹툰AI패인터이다. 직접 사용자가 그림을 그리면 여러가지 명령에 따라 화면에 “Do you mean이라는 예상한 그림들이 제시된다. 그리고 색칠을 도와주는 웹툰 AI페인터의 기능도 살펴볼 수 있어 흥미로웠다. 또한 인공지능은 딥러닝이라는 방법을 통해 이미지를 학습하게 된다.

*심층 학습(深層學習) 또는 딥 러닝(deep structured learning, deep learning 또는 hierarchical learning)은 여러 '비선형 변환기법'의 조합을 통해 높은 수준의 추상화(abstractions, 다량의 데이터나 복잡한 자료들 속에서 핵심적인 내용 또는 기능을 요약하는 작업)를 시도하는기계학습 알고리즘의 집합으로 정의되며, 큰 틀에서 사람의 사고방식을 콤퓨터에게 가르치는 기계학습의 한 분야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인공지능을 일상생활에 사용했을 때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다양한 의견을 살펴볼 수 있었다. 적절하게 사용하고 단점과 문제점을 상호보완한다면 생활 전반에 다양성과 혁신을 경험할 수 있을듯하다.

작가는 도슨트 편에서는 공쌤반 전시회를 비롯해 다른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었다.

6장에서는 마지막 선물인 메타버스 작품 전시회다.
메타버스 전시장 이용방법은 스패이셜 사이트에 접속하면 된다. http://www.spatial.io/



마무리하며
AI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받을 수 있어서 너무나도 유익한 시간이었다. 많은 것을 경험하게 해주고 싶었다는 공쌤의 따뜻하고 친절한 마음이 전해진다. 책을 통해 소개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아이와 함께 활용해 보았다. 말로만 듣던 인공지능의 다양한 기능들을 직접 익히고 작품을 만들어보는 경험을 쌓는다면 아이디어가 생길때마다 적절하게 활용해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생성할 수 있을듯하다.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인공지능 교육 시대가 열린다. 정보만 알려주었던 과거 인식기반의 인공지능에서 창조하고 만들어내는 생성형 인공지능으로의 전환은 우리의 삶에 이미 깊숙하게 침투되어 있다.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그안의 차별화되고 독창적인 컨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아이디어는 기술보다 더 중요하다고 본다. 그러려면 역시 독서는 필수다. 다양한 분야의 기술서를 보아도 모든 영역에서 최고의 힘을 발휘할 수 있는 독서는 실제로 많은 도움이 될듯하다. 독창적이고 지능적인 프롬프트를 제공하는것은 인공지능이 아니라 우리의 몫이다. 또한 혼자만의 힘이 아닌 공감능력과 배려심은 필요하다고 말한다. 아울러 아이에게도 색다른 창작의 기쁨을 더욱더 빛내줄 경험의 툴들을 익힐 수 있도록 코칭해주는 <최강의 AI 공쌤반 아이들>책은 많은 도움이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