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삶이란 무엇인가행복한 삶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세상은 물질적 풍요와 사회적 성공을 행복의 필수조건처럼 여기는 자본주의 사회이다사람들은 계속해서치열한 경쟁에 내몰리고그 속에서 주변 사람들은 무찔러야 할 경쟁자일 뿐이다오늘날 이 끝없는 싸움에 지쳐버린 많은 사람들이 현재의 삶의 방식에 대해 근본적인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우리는 입버릇처럼 행복을 말하지만과연 지금처럼 살아도 행복할수 있을까? 우리가 사랑받을 자격이 있는지칭찬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지의문제라면 누구의 판단이 중요할까이 경우는 다른 사람이 우리를 판단할 문제가 아니지 않을까이 문제에서 유일한 판단자는 다름 아닌 우리 자신이다겉으로 드러나보이는 모습은 물론 진정한 자아를 볼 수 있는 유일한 존재는 결국 자기 자신뿐이다그렇다면 우리의행복에 가장 필요한 것은 타인의 칭찬이 아니라 자기 양심에서 비롯되는 칭찬이다.자신의 노력으로 성공했다고말하면 기분 좋고 만족스럽다하지만 스미스는 ‘관습습관교육’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하면서 성공한 사람이 때로 스스로 생각하는 만큼 자기 운명의 주인이 아니라고 생각할근거를 제시한다이런 성찰을 통해 성공한 이들은 더 겸손해지고성공하지못한 사람들은 덜 부담스러울 수 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나는 정말 내가 원하는 삶을 잘 살아가고 있는것일까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되었던 계기였다이러한 책을 읽는 동안에는 내 마음도 차분해지지만  책을 손에 놓는 순간에는 언제 그랬냐 싶게 원래 대로 돌아가는 것이 문제인것 같다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책을 찾는것이 아닐런지.. 그런 생각을 하게되었다지금의 삶이 많이 힘들다면 쉬어가는 정도로 한번 읽어보시는것도 좋으실것 같다저는 오랫만에 생각도 정리하고 너무 좋았던 시간이였습니다ㅎㅎ^^ 모두들 파이팅입니다 읽는 내내 삶의 소중함과 언제 다가올지 모를 죽음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나도 인생에서 큰 일을 겪은 후삶이 나에게 주는 생각과기쁨이많이 다름을 느꼈던 터라이 책이 더더욱 마음이 와 닿았던 것 같다항상 평생 살것처럼 행동하고 생각하기 때문에 , 우리는 항상 삶이 힘들다고 생각하고 지겨워했던 것 같다하지만 이것이 생각처럼 쉬운것은 아니다삶이 힘들다고 느껴지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