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경제 - 교과서 학습 전 경제 배경 지식이 쌓이는 초등 신문 읽기 ㅣ 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장원호.김혜린 지음 / 시대에듀(시대고시기획)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주관적 리뷰입니다.
어릴 때부터 경제 교육은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초등학생만 되어도 용돈을 받아 관리하고 편의점에너 물건을 구매하기도 한다. 일상생활에서 매일 일어나는 활동이 경제활동이지만 막상 신문기사를 보면 어른인 나조차도 어렵게 느껴진다. 그러니 아이들 입장에서 물가가 올랐다던가 은행 이자가 어떻다는 얘기를 들으면 이해가 잘 가지 않음이 당연한 것이다. 일종의 경제 문해력이 문제인건데 이 책은 돈, 저축, 경제 습관, 미래 유망 산업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 기사를 읽고 창업 아이템 선택 활동, 미술과 연계 등 딱딱하게 기사를 읽는 게 아니라 즐겁게 체험하며 활동을 통해 개념을 익히게 되어 있다.
먼저 기사를 읽는 것부터 시작한다. 신문 기사의 키워드를 직접 찾아보며 기사를 읽고 내용을 파악한 뒤 더 알아보기를 통해 기사의 배경 지식과 실생활 경제 개념을 확실히 파악할 수 있다.
어휘를 모르면 기사를 읽어도 무슨 말인지 전혀 모르기 때문에 바르게 짚어줘야 하는데 이 책은 어휘의 뜻을 정확하게 풀어주고 간단한 퀴즈를 통해 기사 내용 이해도를 점검하게 한다.
기사를 읽은 후 퀴즈를 좀 더 심도 있게 풀어보는데, 사다리타기 퀴즈, 숨은 단어 찾기, 밸런스 게임, 가로 세로 퀴즈, ox 퀴즈, 초성 퀴즈 등 다양한 재미있는 요소로 학습 내용을 점검한다. 사실 기사만 나오거나 관련 내용에 대한 점검 퀴즈 및 단순 글쓰기만 있다면 아이들이 책을 읽는 재미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은 퀴즈도 정말 다양하고 제일 좋은 점은 <활동하며 복습하기> 코너다. 우리 아이는 미술을 너무 좋아해서 미술과 연계된 활동이면 뭐든 좋아한다. 각 장의 경제 활동과 관련된 만들기 도안이 풍성하게 수록되어 있어 아이들이 훨씬 재미있게 경제 개념을 배울 수 있다. qr코드로 선생님이 직접 촬영한 만들기 영상을 보며 작품을 완성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아무리 구성이 잘 되어 있어도 주제가 적합하지 않으면 곤란하다. 하지만 이 책은 다양한 주제가 25가지 수록되어 있다. 1+1 상품의 비밀, 기부, 은행이 돈을 버는 원리, k푸드, ESG경영, 게임 산업 등 최근 트렌드까지 다양한 주제를 접할 수 있다. 경제 전문 초등 현직 교사 두 분이 집필하였는데, 초등 3학년부터 충분히 읽을 수 있다. 배경지식도 탄탄해질 뿐만 아니라 문해려과 사고력도 함께 잡을 수 있는 유익한 책이어서 아이도 즐겁게 경제에 입문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