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워서 바로 써먹는 단타 공식 - 투자 수익 올려줄 지금 당장 사용 가능한 실전 테크닉
이창원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은 많이 벌고 싶고 당장 씨드 머니가 그리 많지 않다면 결국 빠른 시일 내에 종잣돈을 벌기 위해 단타의 세계를 기웃거리게 된다. 거의 대부분 단타로 돈을 벌지 못했다고 하지만 단기매매에도 안전한 공식이 존재한다고 단언하는 책이 있어 읽어보았다. 매경TV 대표 증권전문가로 활동하는 이창원님의 책이다.

나는 오히려 기술적 분석을 통한 매매가 나와 좀더 맞다고 느낀다. 회사의 미래나 장기투자적 가치를 따지는게 요즘같이 미국에 흔들려 급락하고 조금의 호재로 요동치는 이상기후같은 증시 상황에 비켜간다고 느껴졌고 차트로 분석하거나 수치를 해석하는 방법이 내게 더 익숙하게 느껴져서다.

1부, 단기매매의 기본 기술적 분석에서는 실전투자 캔들해석, 호가창 분석, 보조지표와 이동평균선, 거래량과 거래대금 분석을 다룬다. 여러 회사의 2024년도 일봉, 분봉 차트와 호가창을 토대로 어떤 경우에 차익을 실현하는 상황이 나오는지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2부, 장중 트레이딩 전략에서는 단기매매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미국 증시 종가, 전일 시간외 흐름과 동시호가, 9시~9시 15분의 투자자의 자세 등 미리 체크해야 할 것들을 살펴본다. 역발상 투자 눌림매매 전략에서 공부할 것들이 많았다. 오전 눌림매매, 오후 눌림매매의 모양을 보고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것들이 많았다. 상한가 따라잡기는 내가 제일 관심있는 부분인데 늘 못따라가고 먼발치서 바라봐서 놓친 종목들이 있었다. 그 원리와 테마섹터 1등주 공략, 갭뜨는 종목과 상한가 후 대응방법까지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3부는 종가배팅과 단기스윙매매는 주도주 종가배팅 매매타점이나 주도주 눌림 타점, 기준봉 단기스윙매매 등 다양한 경우의 예시가 나와 있다. 그리고 예시들은 모두 최근 2024년 경향들이 나와있어서 좋다. 중간중간 비중관리 팁도 도움이 된다.

4부는 실전 투자 전 마지막 열쇠다. 기준선을 어떻게 설정하고 활용할 것인지, 충동 매매 어떻게 줄일지 등이 나와 있다. 주식을 잘하기 위한 생각이라는 마지막 장이 특히 마인드셋에 좋았다. 왜 복기해야하고 왜 단타에도 재무제표를 봐야하고 100만원을 1억원처럼 매매해야하는지 등이 나와 있다.

나는 엄밀히 말하면 주식완전 생초짜인데 내가 장전과 장중, 장마감 후 무엇을 해야할지를 자세하게 가이드해주고 주식 초보라도 읽기 좋게 되어 있다. 단기매매에 적합한 책이며 실전사례가 많이 제시되어 있어서 이 책의 이론을 분석 검증하기에 좋고 도움도 된다. 나는 결국 씨드머니를 빠른 시간 안에 만들수 있는 방법은 단타가 최적이라 생각한다. 누군가에겐 위험하다고 느껴질 수 있겠지만 원칙을 가지고 제대로, 그리고 많지 않은 금액으로 제대로 배울 수 있다면 꾸준한 수익이 가능하다고 본다. 이 기회에 제대로 단타로 성공 확률을 높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