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이 독서법으로 연봉 3억이 되었습니다
내성적인 건물주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성적인 건물주. 이 유튜버의 이름은 어디에선가 들어봤다. 신랑에게 들었던 걸수도 있고 아니면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우연히 내가 보게 된 걸 기억할 수도 있다. 일단 내성적이라는 점이 나랑 공통점이구나, 건물주인 것은 나랑 공통점이 아니구나...

얼마전까지만 해도 돈에 관한 것에 집중하는 것은 내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요즘 들어 그런 내 마음이 바뀌고 있다. 돈에 집중하지 않는데, 돈을 부정적으로 보는데 어떻게 돈이 내게 올 수 있을까. 아마 그런 생각이 있었기 때문에 더 돈과 관계없는 것에 의도적으로 집중했던 것 같다. 이제는 내가 잘하는 일을(하던 일을) 하면서 좋아하는 일을 하고 그것이 자연스럽게 부와 연결될 수 있게 하자는 생각으로 바뀌고 있다. 게다가 책을 좋아하는 내가 독서법으로 연봉 3억이 되었다는 제목을 보니 내가 읽지 않으면 안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투자나 재테크는 나중이 일이다. 일단 소득을 높여라. 돈 모으는 속도가 빠르면 재테크는 쉬워진다."

저자는 지금 화제의 책이 된 <세이노의 가르침>을 파일로 먼저 읽고 위의 문구를 가슴 속에 새기며 물리치료사로서 자신이 어떻게하면 몸값을 올릴 수 있을지 연구한 끝에 당장 소득은 적지만 더 배울 수 있는 곳으로 자리를 옮겨 열심히 일하고 연구했다고 한다. "지금 하는 일이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그 분야에서는 귀신이 되어라"고 말했던 세이노의 문구를 가슴에 새기며 버틴 결과 11개월 후 개인 치료실이 있는 곳으로 옮겼다. 여기서 저자는 '무엇을' 이 아니라 '왜' 즉, 내가 왜 이 일을 하는지 '신념'을 명확하게 만들어냈고 그 결과 병원 매출 1등 물리치료사가 됐다.

이후 경매 강의를 듣고 8개월만에 빌라 세 채를 낙찰 받은 이야기를 읽으니 저자의 실행력에 감탄하게 됐다. 누구나 책을 읽는다고 다 부자가 되는 건 아니지만 저자는 '사고방식의 유연함'이 중요하며 이는 책을 통해 만들어진다고 했다. 또 우리 신랑이 자주 하는 말이기도 한데 부자가 되려면 부자가 된 사람에게서 배워야 한다. 그러니까 '경험자가 거친 과정을 관찰하고 연구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다'라는 것이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 이건 내가 독서 후에 독서노트 또는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게 된 김애리 작가님의 책에서도 나왔던 건데, <내 삶에 적용할 부분>을 적는 거다. 나는 이 독서노트를 2권까지 40권 정도를 읽고 만든 후에 다시는 하지 않게 됐다. 내가 만든 독서노트를 내가 잘 훑어보지도 않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내 삶에 적용할 부분을 적기만 하고 실천하지는 않았다는 거다. 이 책에서는 그런 나를 꼬집기라고 하듯, "1책 1진리"를 반드시 실천해보라고, 그것이 부자의 독서법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자신만의 독서법으로 한 주제에 3권을 최대한 단기간에 읽었다고 한다. 그러면 똑같은 개념이 3번 반복되고 이게 장기 기억으로 넘어갈 확률이 높다.

내가 이 책에서 가장 주목했던 부분은 저자가 '나에게 주어진 일을 하면서 좋아하는 일을 해보기로' 한거다. 나이 불혹인 나도 아직까지 사십춘기를 겪으며 이걸 고민하고 있는데, 저자는 '내가 잘하는 일, 주어진 일을 하면서 좋아하는 일을 하면 된다'는 단순함으로 가볍게 스스로를 만들었고 그것이야 말로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전략이었단 거다. 그리고 너무 공감갔던 또 하나의 말. 무언가에 도전하고 변화를 주려고 할 때, 가장 방해되는 것은 주변 사람들. 특히 친구나 가족일 경우 더 그러하다는 것. 그런데 어차피 잘 안 될거라고 말하는 사람 중에 실제로 그 일을 경험해본 사람은 없다는 거다.

읽으면 읽을수록 쉽게 읽히고, 핵심을 잘 정리한 책이라고 생각이 든다. 그리고 사고가 유연하고 실행력도 대단한 분이란 생각이 든다. 내가 겪었거나 겪고 있는 시행착오들을 어린 나이에 먼저 겪고 내가 가려운 곳에 대한 해결방안들을 시원하게 긁어줘서 더 만족한 책이다.

신랑이 <세이노의 가르침>을 들고 있던데... 나도 한 번 읽어봐야겠다. 그리고 이 책에서 추천한 다른 책들도 읽고 저자처럼 영감을 받아 실행하는 내가 되길 바라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