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올바름 - 한국의 문화 전쟁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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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ndstand는 관중을 의식한 플레이를 하다, 정치인이 인기 영합적인 언행을 하다, 라는 뜻이라고 한다. 즉, 그랜드스탠딩은 자기과시를 위해 도덕적 이야기를 하는 것으로, 민주주의 정치에 막대한 해를 끼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정치 담론을 자신을 과대포장하는 장으로 여기면 그들의 이해관계는 사회문제의 해결이라는 목적과 자주 상충할 수 밖에 없으므로 정치적 쟁점이 도덕과 정의의 문제가 될수록 사람들이 그 쟁점에서 타협할 가능성은 줄어든다. 이 책은 그러한 관점에서 정치적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PC)이 항상 올바른지에 대해 강준만 저자의 솔직하고 신랄한 사회 비판이 녹아 있는 책이다. 최근 내가 읽었던 책들과 결이 달랐던 부분이 많아 더 흥미로웠다. 저자의 생각에 공감하는 부분도,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지만 난 솔직한게 좋다. 솔직하게 자신의 생각을 가감없이 풀어낸 것이 마음에 든다.

싸이 흠뻑쇼와 배우 이엘이 공개적으로 드러낸 물 300t에 대한 여러 언론과 비평가들의 온도차도 읽었다. 정답은 없지만 저자의 말처럼, PC든 아니든 자기 과시와 인정 투쟁의 요소를 배제하고 겸손 모드로 말하자는 것, 열린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에 공감했다.

인디언, 장애우와 같은 단어가 차별적 단어인지 이 책을 통해 알게 됐다. 장애우란 표현을 써야한댔던거 같은데 그게 우월의식을 드러낸다하여 다시 장애인이라고 써야 한단다. 미국에선 서양 고전이 소외되고 억압당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어 감정을 격발시키고 공격적인 느낌이 들게 하므로 트리거 워닝(미리 수업이 고역이 될 것임을 경고)이 필요하며 감정 지원을 학교에서도 해줘야 한다고 주장하는 학생들이 있다고 한다. 학생은 반드시 만족시켜야 하는 소비자가 됐으며 스스로 유약함을 드러낸다고 많은 사람들이 말한다. '보호'는 아름다운 말이지만 다른 관점에서는 규제와 개입이라고 저자는 얘기한다.

마이크로어그레션(미묘한 모욕)은 위험하지만 의도가 없는 말에 SNS가 부추기는 가해자 지목 문화와 피해자 의식 문화를 끼워넣어 피해자 코스프레할 필요는 없다고 저자는 말한다. 생각하는 자세의 차이라는 건데, 일정 부분 동의하면서도 의도가 없다는 것만으로 그런 미묘한 것들에 아무런 제재를 가하지 않는다면 정말 피해자가 피해자 코스프레하는 걸로 역이용당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소외된 계층에게 네가 피해자 의식 쩔어서 그래, 생각을 바꿔, 자존감 높여, 라고 얘기하는 게 과연 맞는건지 생각해볼 일이다. 말하는 자의 의도의 유무, 생각하는 자세의 차이라고 일갈하기엔 너무 많은 사회적 문제들이 엮여 있는 것 아닐까. 추석 때 결혼 유무, 취업 유무를 묻는 모욕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미묘한 모욕을 같은 선상에 비유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언더도그마는 힘이 약한 사람이 힘이 약하다는 이유만으로 선하고 고결하며, 힘이 강한 사람은 힘이 강하다는 이유로 비난받아 마땅하다는 믿음을 가리킨다. 언더도그마는 평등주의나 힘의 불균형을 바로잡으려는 욕망과는 다르며 911테러범들에게 미국이라는 오버도그의 반대 측면에서 언더도그마를 씌워 용감을 거론한 사람들을 비판한다. 인간의 보편적 특성이 있다면 그것은 성공한 사람에 대한 악의와 그를 정상의 자리에서 끌어내리려는 열망이라고 미국보수 단체인 프렐이 말했다. 지난 3월 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지하철 시위는 약자는 무조건 선하고 강자는 무조건 악하다는 논리로 자리잡은 이슈라고 서울교통공사는 말했다. 이준석 국힘대표는 내용이 아니라 프레임 전쟁을 벌이는 것이 문제며 소수자 정치의 문제가 해결되는 게 아니라 해당 성역의 PC강도만 높아져 주제 자체가 갈라파고스화 되어버리는 방식으로 끝난다고 말했다. 물론 저자도 이준석이 언더도그마라는 개념을 보수, 극우의 개념으로 몰게끔 빌미를 제공한 측면이 있다고 봤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의 언더도그마 역기능 사례와 유시민의 피포위 의식 강화 발언 및 미국의 진보정권을 강도 높게 비판한다. 그러니까 좌파들은 약자들은 자신들의 자아상을 버리지 않았다는 거다. 그리고 민주당은 모든게 내로남불이라고 말한다. 모두가 누군가에게는 언더도그라는 어느 분의 말처럼 독선과 오만을 경계해야 한다고 말한다.

샤이 트럼프 현상도 그런것 아닐까. 이상하게 보수라고 얘기하는 것 자체가 죄를 짓는 것 같은 느낌이 있다. 나는 아직 보수 진보와 같은 정치적 성향을 얘기하기에 너무 아는 게 없고, 그래서 이런저런 시각들을 보는 연습을 하고 있는데 유독 중장년층에서 진보는 당당하고 보수는 샤이한 느낌이다. 둘다 비판받을 건 받아야 된다. 특히 저자가 논의하고자 하는 PC에 관해 이것이 책에서 언급된 사회적 병폐를 드러낸다면 더더욱, 드러내놓고 소통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에서 하는 논의는 중요하다. 건강하게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고 소통할 수 있는 사회가 오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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