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사코리아 논리 트레이닝 - IQ 148을 위한 IQ 148을 위한 멘사 퍼즐
멘사코리아 퍼즐위원회 외 지음 / 보누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멘사는 이미 널리 알려진 일명 똑똑한 사람들의 모임이다. 아이큐가 148이상이어야 가입가능하며 지능이 높다는 것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겠지만 논리적이며 문제해결력이 높다고 받아들여도 괜찮을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우리나라에 있는 멘사 회원들이 만든 논리 트레이닝을 위한 책이다. 멘사코리아 트레이닝 시리즈는 이 책 말고도 사고력 트레이닝, 수학 트레이닝이 있고 멘사 퍼즐 추론 게임, 멘사 퍼즐 사고력 게임 등 퍼즐을 중심으로 한 책도 다수 있다. 이 책은 그 중에서도 멘사 코리아 회원들이 독자들의 논리력 트레이닝을 위해 쓴 책이다. 특히 영재교육 트레이닝의 전문가들이 만든 책이라고 하니 더욱 신뢰가 가는 책이다.
문제들이 상당히 흥미롭다. 기존에 많이 접하던 성냥개비 문제도 있고 아래처럼 규칙을 찾아내야 하는 문제가 주를 이룬다. 규칙을 찾아야 함은 그 문제 안에 들어 있는 논리를 파악해야 한다는 의미다. 복면산인줄 알고 수학 기본 연산처럼 무턱대고 풀려고 했다가 안된다는 걸 파악하고 다시 생각해야 했던 문제들도 있었다.
또한 기존에 알고 있던 3*3 마방진을 변형하여 새로운 조건을 더해 참신하고 난이도가 높은 문제도 있었다.
수학을 업으로 하는 사람인데도 멘사 회원은 아니어서 그런지 나는 좀 어려웠다. 그런데 문제를 풀다보면 어떤 식으로 실마리를 찾아야할지 어느 정도는 보인다. 문제에도 패턴이 있다. 마치 영재원 준비하는 아이들이 계속 기출문제나 비슷한 문제를 많이 훈련해 일정 수준에 도달하는 느낌이랄까. 내가 이러한 멘사 논리 트레이닝과 같은 책을 푸는 것을 좋아하는 이유는 논리력, 추리력, 문제해결력 등 필요한 사고들이 결국 수학적 사고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풀고 있으면 잡념도 없어지고 집중할 수 있어 좋다. 머리를 식히기 위해 머리 쓰는 일을 한다는 것이 역설적이긴 하지만 분명 스트레스풀리는 부분이 있다.
해설은 아주 친절하고 이해하기 쉽게 풀이되어 있어서 처음 이러한 책을 접하는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수학이나 퍼즐 등 생각하고 탐구하는 걸 좋아하는 학생, 일반인 모두가 즐겁게 여가를 보낼 수 있을 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