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에필로그 박완서의 모든 책
박완서 지음 / 작가정신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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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완서의 <노란 집>을 읽고 있던 중 만난 책이다. 이 책은 박완서 작가가 출간한 도서를 망라하여 그녀가 쓴 서문과 발문을 엮은 것이다. 어느 책이든 작가의 서문과 발문에는 작가가 책을 쓰며 의도하는 핵심이 들어있다. 어떤 경우는 책을 다 읽고도 나의 부족으로 인하여 작가가 의도한 바를 캐치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의도한 바가 내 나름의 결론과 다르기도 하다. 책이란 결국 독자의 해석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렇다고 작가의 생각과 해석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박완서 작가의 초창기 작품인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부터 최근작이자 마지막 작품인 <못 가본 길이 더 아름답다>까지의 발문과 서문에 담긴 그녀의 사상 및 생각의 흐름을 알 수 있고 그래서 마치 아주 짧은 수필의 느낌이다.

소설집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가 20년만에 재출간되기도 하고 박완서의 첫 작품인 <나목>에 대한 작가의 사랑이 여러 번의 재출간을 거치며 절절하게 묻어나기도 한다. <창밖은 봄> 서문에서 스스로 밝힌 그녀의 가족사와 소설과 인연을 맺게 된 계기를 알 수 있었고 <목마른 계절> 발문을 통해 1.4후퇴 이후 우리 나라의 상황과 작가 개인의 경험이 픽션으로 적절히 버무려진 소설임을 알 수 있어 읽어보고 싶게 한다.
<서 있는 여자> 발문엔 결혼이라는 제도에 대한 생각과 그 당시만 해도 어색했을 남녀평등에 대한 과감한 가치관이 드러난다.
<부숭이는 힘이 세다>는 박완서의 손주 중 이야기를 좋아하는 아이때문에 생긴 어린이 동화다. 이 손주가 이제 나보다 나이가 많거나 비슷할 터... 고학년이 되면 읽어주고프다. 그때도 내 아이가 이야기를 좋아하고 책 좋아하는 아이라면!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나 <아주 오래된 농담>같은 사회적 메시지가 짙은 소설도 있고, <두부>나 <호미>같이 박완서의 생각을 엮은 산문집도 있고, 티베트와 네팔을 다녀온 후 쓴 기행산문집 <모독>과 개정증보판인 <잃어버린 여행가방>까지 읽고 싶게 만드는 책들의 서문, 발문 만으로도 궁금함을 자아낸다. 내가 읽은 책은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와 <노란 집> 정도 인데, 전자는 너무 오래전에 읽은 터라 기억도 가물가물한 지경이다. 여기 소개된 잠깐의 줄거리 혹은 작가의 서문, 발문만으로도 박완서의 책을 찾아 읽고 싶다.

뒷부분에는 박완서 작가 연보와 작품 연보, 작품 화보가 나와 있다. 이렇게보니 정말 많은 작품을 냈던 작가다. 서문과 발문을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읽어 보지 않은 박완서 작가의 여러 작품들을 읽고 싶은 욕구가 넘친다. 쏟아지는 요즘의 현대 문학과는 조금 결이 다른 느낌이고 1970년대에서부터 2000년대까지 활발하게 활동했던 작가인지라 현대 문학에 익숙한 요즘 독자들에게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다. 주로 그녀가 살던 시대적 배경이나 생각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흐른 지금까지 통용되겠냐는 의견이 있을 수도 있고 후반기의 작품들은 노년을 그린 작품이 많아 젊은 독자들의 흥미를 끌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녀는 우리가 부정할 수 없는 역사를 오롯이 거치며 그 흔적을 작품에 담아내며 과거를 잊고 살거나 겪지 않은 현재의 사람들에게 과거를 알아야 미래가 있음을 얘기하고 있는 듯하고, 젊은이들에게 나이듦에 대한 자연스러움을 따뜻하게 얘기하고 있는 듯하다. 박완서의 소설, 산문을 좋아하거나 박완서에 대해 많이 들어왔지만 잘 몰라 박완서 세계에 입문하고픈 많은 독자들에게 길잡이가 될만한 박완서 작품 세계 소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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