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부자노트 - 인생이 바뀌는 진짜 돈 공부
윤성애 지음 / 프롬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집은 다른 일반적인(?) 집과는 달리 신랑이 재테크 담당이다. 나와 달리 꽤 꼼꼼하고 섬세한 신랑이 보는 재테크 책들은 뭔가 심오한 책들이 많다. 가치투자... 월가의 영웅... 이런 두꺼운 책들, 보기만해도 머리 아픈. 나도 신랑이 가정 경제에 대해 의논할 때 합리적인 판단을 함께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저런 두꺼운 책말고 나같은 경제무식자, 재테크 초보에게 적합한, 재테크 전반에 관한 상식적인 책은 없을까. 좀 쉽고 재미도 있으며, 무조건 돈만 좇아가라는 얘기 말고 인생 전반의 재테크에 대해 얘기해주는 그런 책 말이다. 그런 생각이 가득했을 때 만난 이 책이 바로 그런 책이다.

먼저 꿈에 대한 마인드맵을 그려보는 것으로 첫 장을 시작한다. 이게 넘 좋았다. 단순히 돈이 최고야! 가 아니라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위해선 어느 정도의 경제적인 자유가 필요하므로. 그리하여 꿈은 비재무적 목표를 만들고 그것이 다시 재무적 목표를 만들어보게 한다. 단기목표, 1년 소득을 적어보고 불필요한 소비줄이기, 가계부쓰기 등을 통해 가정경제파악을 한다. 고정지출, 변동지출을 꼼꼼하게 기록하고 자산상태표, 부채상태표를 만들고 새는 돈이 없는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확인하는 시간도 갖게 한다.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게 유도하고 소비 후 만족도가 큰 소비는 장려한다. 소비 피해를 봤을 때의 팁도 수록되어 있다.
빡빡하게 예산을 잡고 강제 저축하는 건 비추한다. 생활비 통장에는 필요 최소 생활비에 여유자금을 더해두어야 하는데, 돈관리가 인생의 모든 즐거움을 포기하고 행복하지 않은 삶을 살기 위해서가 아니기 때문이다. 투자는 금융자산의 20프로 내외로 여유자금으로 하기를 조언하며, 목표와 그 목표가 필요한 시점에 돈이 준비될 수 있는 금융상품을 선택하게 표를 만들어보는 활동도 좋았다.

2부는 연말정산, 부동산, 대출, 보험으로 나누어진다. 연말정산 계절이 다가오면서 매년해도 복잡했는데 그 복잡한 공제항목과 궁금했던 점을 쉽게 설명해줘 이해가 정말 잘됐다. 특히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어떻게 써야 더 많이 환급 받을 수 있는지 예시로 쉽게 설명되어 있다. 결혼을 앞둔 사람이라면 결혼준비비용, 대출, 전월세계약 시 체크사항 및 과정, 주택 계약 시 반드시 확인할 사항, 부동산 절세지식 등이 수록되어 있으므로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대출 상품과 대상, 기간, 한도, 조건 등이 정리되어 있어 비교하기 좋은데 맞벌이는 참... 대출이 쉽지 않다는게 다시 느껴진다. 보험은 정말 결혼 전엔 몰랐는데 건강이 젤 중요하고 그게 삐그덕했을 때 가정경제도 삐그덕하므로 점점 관심이 간다. 여기서는 보험 가입 시 알아둬야 할 사항을 정리하고 현재 내 수준에 적합한 보험료, 보험 리모델링이 필요한 건 아닌지 셀프진단할 수 있게 해준다.

3부는 노후대책에 대해 나와있는데 노후의 비재무적 목표를 계획하고 필요한 한 달 생활비, 필요노후자금을 직접 계산하게 되어 있다. 죽기 전에 꼭 하고 싶은 일, 그 일을 위해 시작해야 할 일을 적는 칸에서 멈칫했다. 웰빙도 중요하지만 웰다잉도 중요하고, 그래서 유언장 적는 방식도 나와 있다.

이 책은 내가 직접 인생의 전반을 계획하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그 과정에 돈이 수단으로 필요할 뿐이지 그것이 목적은 아니란 인상을 준다. 그리고 나를 되돌아보고 아이키운다고 직장다닌다고 한동안 없었던 목표를 다시 생각해보게 만들었다. 나는 어느 순간부터 계획하지 않는 삶을 살고 있었다. 한땐 계획녀였는데 사실 하루하루 버티며 순간순간 최선을 다하지 이 생각이었던것 같다. 인생이 계획대로 되지 않는 것도 느꼈고. 그렇지만 남은 긴 인생을 잘 살기 위해 다시 계획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2020년을 앞두고 이 책을 만난게 다행이다. 사회 초년생, 신혼부부, 독신이지만 돈 관리 잘하고 싶은 사람들, 나처럼 뒤늦게 돈공부에 눈뜨려고 맘 먹은 많은 어머니들이 본격 재테크 시작 전에 아웃라인을 잡기에 딱 좋은 책이다. 술술 읽히는 초보 돈공부책으로 강추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