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학생자치와 교사자치로 나누어 민주적 시민을 길러내는 학교자치 교육에 대한 실제 수업 사례를 제공하고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가 초등학교 선생님이어서 초등의 학교자치 사례에 대해서만 다루고 있는데, 나에게 맞게, 고등학교에서의 학교자치는 어때야하는지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고등학교에서는 실제로 학생회를 통해 나온 학생들의 목소리가 아이들의 생활에 적극 반영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적어도 내가 근무한 학교는...). 고등학생들은 (그래도 좀 컸다고)자신의 의견을 어느 정도 조리있게 표현하고 경청하는 태도가 갖춰져 있고 학급의 규칙이나 역할도 주로 스스로 정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담임이 어느 정도의 가이드라인을 주긴 하지만 역할을 결정하고 일을 나누는 대부분의 결정들은 학생들 자체적으로 이루어진다. 담임이 규칙을 제시하더라도 학생들이 의견을 내면서 세부적인 틀은 그들이 만들어간다.
초등학생들은 이런 모습이 갖춰지기 위해 적절한 민주적 학교자치교육을 제공받아야 한다. 이 책에서는 학급 규칙 만들기, 우리 마을 직접 돌아보며 마을에 필요한 것들을 아이들이 적어내고 그 결과물을 마을에 건의해보기, 졸업여행 스스로 계획해 짜기 등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일을 직접 결정하는 경험을 하게 한다. 특히 졸업여행 시 버스 짝 정하기나 방 모둠 정하기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 아이들이 직접 기준을 정하고 피라미드 토론, 4분면 평가를 거쳐 합의에 도달하는 과정은 학생자치의 아름다운 모습이다.
한편, 교사자치의 시작은 교직원 회의에서 시작한다. 경기도교육청에서 시작한 혁신학교는 민주적 학교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한다고 한다. 나는 경기도에서도, 혁신학교에서도 근무하지 않지만 혁신학교의 민주적 회의 사례에서 저경력교사의 말, 연수에서 비주얼씽킹을 통해 본 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회의의 조건을 보고 공감했다. 평등한 관계에서 민주적 회의 시스템과 구조로 교육활동 중심의 안건을 가지고 충분한 논의 과정을 거쳐 결정되는 회의라면 충분히 민주적이지 않을까.
퍼실리테이션은 집단이 문제를 해결하고 합의할 수 있도록 중립정 입장에서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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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실리테이션을 행하는 사람을 퍼실리테이터라 한다. 이들이 중립을 지켜야하고 어떤 질문기술과 경청기술을 갖춰야하는지 다양한 기법을 통한 실제 사례로 설명하고 있다. 어떤 워크숍을 이끄는 과정에서 사전준비, 생각 꺼내고 모으기, 평가, 의사결정, 마무리의 단계를 거치는 민주적 과정이 실제 사례 중심으로 소개되고 있는데 교사들 뿐만 아니라 집단에서 의사결정이 필요한 모든 구성원들이 한 번은 꼭 참고할만한 부분이라고 본다.
학교자치는 책에서도 쓰여있듯이 구성원들 전체가 노력하지 않으면 안된다. 모든 이들이 학교 자치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함께 민주적인 문화를 이끌어나가지 않으면 자치는 실행될 수 없다. 고학년을 담당하는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가장 적합한 책이며, 의사결정과정이 많이 요구되는 집단에서도 참고할만한 책이다. 중, 고등의 경우도 사회과 등의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으며 담임들의 학급경영 시 많은 참고가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