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야는 욕심쟁이! - 배려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브레멘+창작연구소 지음, 윤상희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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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생각은 어때? 우리 나라는 이 질문이 참 익숙하지 않다. 정답이 정해져 있는 시험만 치는 탓일까. 내 생각과 다르면 비난이 일쑤고 내 생각이 다르면 눈치보며 꼬리내릴 수 밖에 없는 사회적 분위기는 가정, 학교, 사회 모두가 함께 바꿔야 한다. 그 시작점인 가정에서 쉽게 아이들에게 자신의 생각말하기 시간을 줄 수 있는 책.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중에서 '토야는 욕심쟁이!' 편이다.

토야는 다람쥐다. 도토리를 몹시 사랑해서 전부 자기꺼라고 외친다. 어린 유아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장면이다. 자기 주장이 강해지는 시기에 당연한 거라지만 아이가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면 다른 사람들과의 배려도 배워야한다. 토야는 아직 도토리에만 집중하고 있다. 너구리, 어치, 고라니, 멧돼지, 심지어 뭣도 모르고 곰이 가진 도토리까지 탐내며 남의 손에 있는 도토리까지 뺏기까지 한다.(현실에서는 다람쥐가 곰한테... 그러면 진짜 큰일난다.)

그런데 다람쥐도 당한다. 청설모한테. 자기가 뺏어서 모아둔 도토리를 다 뺏긴거다. 비상식량인데. 나쁜 지하면 부메랑처럼 돌아오는거다.

하지만 동물세계는 아름답지 않은가. 토야한테 도토리를 빼앗겼던 너구리, 곰, 어치, 고라니, 멧돼지는 눈에는 눈, 이에는 이를 생각하지 않는다. 먹을게 없어진 토야를 위해 십시일반 도토리를 모아준다. 이런 아름다운 스토리가.

여기서 끝나면 안된다. 아이들과의 거창한 독후 활동은 못하더라도 책 읽고, 그래서 넌 어떻게 생각해?,이 질문 하나가 아이를 자라게 할 것이다.

생각 카드가 있다. 하브루타 수업은 일선 학교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아이가 궁금증을 느낄 때 부담 없이 질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함께 토론을 하지만 답을 가르쳐 주지 않는 방식이다.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만 한다. 답을 찾는 과정을 통해 지식을 완벽하게 체득할 수 있고 새로운 해결법을 찾아낼 수 있다. 이런 작은 질문들이 모여 하브루타의 시초가 된다.

아이가 바르지 못한 것과 바른 것을 구분하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펼치며 당당하고 자신있고 사려 깊은 아이가 되길 바라는 부모님이 있다면 이 책 시리즈를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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