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과 대화에서 지지않는 논리학 - 논리의 부재, 말장난에 통쾌한 반격을 날리는 무기
케빈 리(이경훈)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지스에듀

'토론과 대화에서 지지않는 논리학'

똑똑하게 말하는 법, 이것만 알면 된!

6가지 주장의 오류와 7가지 근거 제시 방법



예비고1 아이가 발표와 토론하는 것에 관심도 많고

앞으로 진로와도 연관이 있어 토론과 대화법에 관한 책을 함께 읽으며

배워가고 싶어 만나보게 된

'토론과 대화에서 지지않는 논리학' 책!

1만 명의 디베이트 코치를 양성한 케빈 리의

책으로 누구나 실천 가능한 세상에서 가장 쉬운 논리학을 만들어

보고 싶어 '디베이트 논리학'이라는

대학원 수업에서 나온 다양한 시각과 자료를 총정리한거라고 하네요.


디베이트 즉 토론을 잘하려면 제대로 된 논리가 따라야하고

디베이트 뿐만 아니라 우리가 일상 속에서도 주장하고 나의 의견을 제시할 때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하기에

실질적인 방법을 공부하고 익혀보는것이 필요한것 같아요.

토론과 지지않는 논리학에서는

논리적인 주장을 하거나 근거를 댈 때 자주 나타나는 오류를 총정리해

유형화하여 쉽게 익히고 기억할 수 있도록 정리해주어

이해도 빠르게 되고 말 뿐만 아니라 글을 쓸때도 도움이 많이 될것 같네요.



토론과 대화에서 지지 않는 논리학은

첫째마당, 똑똑해지는 기본 공식, 주장과 근거에 대해 먼저 시작하며

올바른 주장과 근거 그리고 주장할 때 나타나는 6가지 논리의 오류에 대해

하나하나 짚어주고 제대로 된 그거를 위한 7가지 비밀 병기로

근거 제시 방법을 예시문과 함께 읽어보며 어떤 오류들이 나타나는지를

살펴볼 수 있어요.



둘째 마당, 논리적으로 분석한다는것에서는

실전 예비 단계로 청소년들의 디베이는 입안문을 만나보며

여러가지 논리를 분석해보는 과정을 익혀보고

셋째마당에서는 논리를 직접 만들어보는 과정을 알아보고

주제에 맞는 논리를 만들며 말하기와 글쓰기에서 자신감을 키워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어 좋더라구요!

똑똑하게 말하고 쓰기를 원한다면

토론과 대화에서 지지 않는 논리학 책을 통해 논리적 훈련을 받아보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될것 같네요~!!



-위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