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률 독서 논술 교재인 독서-사고-통합교과 세마리 토끼잡는 독서 논술~~
가정에서도 독서 논술을 아이와 함께 교과 내용과 연결된 주제로
하나의 주제를 통합교과적으로 접근해 다양한 서술,논술형 문제를 풀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 되어 있어 4월 한달동안 하루하루 열심히 D1단계를 끝내고 D2 단계를 공부해 보게 되었네요
세토독 D2도 D1 단계와 마찬가지로 역사 논술 이야기로 우리 역사에 이어
우리 문화재에 대한 글들을 읽어보며 설명하는 글은 어떻게 쓰는지를 배우게 되었어요.
3주차 학습에선 우리 문화에 숨어 있는 과학을 주제로 한주동안 세토독과 함께 했네요~

우리 문화에 숨어 있는 과학에선 조상들의 지혜와 슬기를 엿볼수 있는
음식을 보관하는 옹기, 온돌등 세계적으로 으뜸이라 할 수 있는 우리 과학기술을
알아보며 과학이 우리 생화에 필요한 까닭을 생각해 보며 글로 써보았어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연날리기에 숨어 있는 과학에 대해 알아보며
전통적인 우리연 방패연은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때 통신용으로 사용했다는것과
연을 날리며 할수 있는 놀이와 연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며
연에 숨어 있는 과학에 대해 공부해 보게 되었네요~
어릴적엔 학교 숙제로 연을 만들어 보기도 했었던것 같은데
아들이랑 연을 한번 만들어 보면 좋을것 같아요~
우리 문화에 숨어있는 과학기술로 한지에 숨어있는 과학에 대해서도 알아보게 되었어요~
한지는 우리나라 전통 종이로 한지의 유라와 한지의 쓰임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되는 계기가 된것 같아요.
전에 한지 등갓을 만들어본 기억을 되새기며 한지가 만들어 지는 과정도 알아보고
우리종이 한지의 우수성을 생각하며 한지 사용을 권하는 글도 직접 써보기도 했어요.
5일차 학습에선 되돌아 보기를 통해 앞에서 읽어본 우리 문화에 숨어 있는 과학~
연과 한지를 다시한번더 생각해 보며 정리해 보았답니다~
궁금해요 코너에서는 연을 사랑하는 세계인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연날리기 대회나 다양한 연의
활약들을 새롭게 알게 되었네요.
마지막 내가 할래요 코너에서는 연과 한지말고 우리 전통 옹기에는 어떤 과학적 특징이
숨어 있는지 옹기의 특징을 설명한느 글을 완성해 보며 마무리 해보았네요~
능률 세토독과 함께 우리 문화속 과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며 매일매일
논술 문제와 짥은 글을 써보며 읽고 생각하는 힘도 생기고 정리해 글로 써보는 시간이 생겨
글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