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쉬운 뮤지컬 수업 - 온오프라인 교육뮤지컬 수업 디자인과 수업 사례 교실 속 살아 있는 문화예술교육 2
원치수 지음 / 푸른칠판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 정말 대단한 분이구나!"

책을 읽는 내내 감탄이 나왔다. 아마추어라도 뮤지컬을 하셨다는, 그래서 얼마나 다재다능한 분이실까 싶은 마음으로 책을 읽게 했던 이분은 글마저 왜 이리 잘 쓰시는지, 또 디자인한 수업 구성은 어찌나 논리적인지……. 이런 사람들이 이렇게 새로운 수업을 만들어나가는 것 아닐까? 책을 통해 뮤지컬 수업에 한 걸음 다가서는 것만큼 한 걸음 더 거리감이 느껴지기도 하는 것이 책을 읽는 솔직한 내 심정이었다. 

사실 나는 뮤지컬에도, 그리고 뮤지컬 수업에는 더욱이 관심이 없었다. 아니, '뮤지컬 수업'이라는 것을 생각해 본 적도 없었다. 그저 연극놀이나 연극수업은 책이나 연수로 많이 들어본 것 같은데, 뮤지컬 수업은 그 말조차 생소하여 호기심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저자가 생각하는 교육뮤지컬이란 무엇인지, 교육적 관점에서 뮤지컬 수업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부터 그 이야기를 시작한다. 학생들에게도 이해시킬 수 있는 저자가 직접 만든 짧은 스토리텔링도 소개해주고, 개념과 사례가 적절하게 섞여 글이 쉽게 읽혔다. 특히 교육뮤지컬 수업 디자인 과정을 6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면서, 역사교육, 독서교육, 진로교육, 인권교육, 인문교육의 수업 사례, 그 수업 디자인 과정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수업의 흐름과 차시별 활동을 구성한 구체적인 예시들을 보며 꼭 뮤지컬 수업이 아니더라도 융합교육, 프로젝트 수업을 위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교사들에게 좋은 사례가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기 시작할 때도 내가 직접 뮤지컬 수업에 도전해 보겠다는 포부같은 것은 없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완성도 높은 공연에 대한 부담을 내려놓고 감상 중심, 창작 중심의 교육 뮤지컬 수업부터 도전해 보아도 좋겠다는 생각이 비로소 들기 시작했다. 

음악에도 춤에도 문외한인 내게도 이런 작은 불씨나마 생긴 것은 오로지 저자 덕이다. 예술에 대한 사랑, 교육에 대한 열정, 그리고 삶에 대한 성실함이 가득 묻어나는 이 저자의 기록에 마음이 움직일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운이 좋게도 좋아하는 것과 해야 하는 일이 맞아 떨어져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다는 저자의 소개말이 맴돈다. 뮤지컬수업에 대한 배움을 차치하고라도, 실제로 그러하다 믿어지는 사람의 글을 읽는 것만으로도 흐뭇해지는 시간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원치수 2021-10-04 2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세상에서 가장 쉬운 뮤지컬 수업>의 저자 원치수입니다. 책을 좋게 봐주시고 이렇게 감동적인 리뷰글을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큰 힘이 됩니다 :) 혹시 출처를 밝히고 독자님께서 적어주신 리뷰의 일부를 저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공유해도 괜찮을까요?

i-m-future 2021-10-13 20:43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선생님? 이렇게 인사드리게 되니 너무 신기하네요.^^ 그리고 제가 이 댓글을 너무 늦게 확인하여 죄송합니다.
예, 제가 적은 리뷰가 보잘 것 없어 부끄럽지만, 선생님께 작게나마 힘이 되었다니 한편으로는 영광이라는 생각이 듭니다.ㅎㅎ 제게는 불편할 일 없으니 공유하셔도 괜찮습니다. 좋은 책 만나게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