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 그린 - 버지니아 울프 단편집
버지니아 울프 지음, 민지현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버지니아 울프를 좋아한다. 나는 울프의 생을 문학강의를 통해 듣거나 작가연보를 본 것으로 알 뿐이지만 이해와 공감이라는 감정을 배제하고 울프가 글을 써간 방식과 실천가로서의 면모를 존경한다. 그리고 울프의 작품을 사랑한다. 

  처음 읽은 울프의 작품은 <등대로>였다. 이어 <자기만의 방>을 읽었고, 이후 시간을 두고 <댈러웨이 부인>을 읽었을 때 나는 감탄을 했다. 그리고 <디아워스> 영화를 보고 다시 한번 울프에게 빠졌다. 최근 읽은 <존재의 순간들>에서는 존재와 비존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푸르스트와 연결되는 사유 지점이라 반갑고 놀라웠다. 울프의 작품들을 다 읽어보진 못했지만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이 든다. 특히 자전적인 소설 <등대로>를 읽어서 인지 울프의 에세이는 울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글로 느껴졌다.

  이번에 읽은 작품은 버지니아 울프의 단편집 《블루&그린》 이다. 울프는 사망 직전까지 50여 편에 달하는 단편 소설을 썼으며, 《블루&그린》은 지금껏 소개되지 않았던 스케치글을 포함하여 총 18편의 보석 같은 최고작을 엄선하여 담았다.

  나는 울프의 글이 우리의 삶과 흡사하다고 생각한다. 울프는 일상에 대한 섬세한 관찰력과 삶에 대한 치열한 고민을 멈추지 않은 작가이다. 그리고 '자기 주변의 세계를 면밀히 의식하지 않은 채 시간을 보내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 삶의 방식이라고 지적'한 것처럼 존재하는 순간들에 대한 글을 쓰고자 했다.

  나는 지금 이 순간을 얼마나 자세히 묘사할 수 있을까. 나의 의식에 흐름을 따라 언어로 표현할 수 있을까. 
  울프의 글을 읽고 있으면 나의 의식마저 출렁이며, 흐르는 느낌이 들고, 타이머신을 타고 어디론가로 순간 이동하는 기분도 든다. 그렇게 시간의 연속성을 깨고 내가 있던 어느 순간이라도 의식의 흐름에 따라 떠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들이 삶을 이룬다. 

 "울프의 단편선들은 그가 살아가던 시대의 삶의 현실을 담아내기 위해 울프가 시도한 다양한 실험을 한눈에 보여주는 멋진 전시장"이라는 해설가의 말처럼 다채로운 울프의 작품들을 볼 수 있는 단편집이라는 생각이 든다. 

✔️울프의 장편소설을 읽기 전에 읽어도 읽은 후 읽어도 좋을 작품집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쓴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