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헤드 퍼스트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효과적인 시스템 설계를 위한 사고법, 연습문제 50개 수록 ㅣ Head First 시리즈
라주 간디 외 지음, 유동환 외 옮김 / 한빛미디어 / 2025년 9월
평점 :
"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일단 '헤드 퍼스트'시리즈를 한 권이라도 봤다면, 책의 구성이 어떤지에 대한 설명을 필요 없을 것 같다.
일반적인 책과는 완전히 다른 구성을 해서 뇌를 자극한다는데, 받아들이는 사람마다 다를 것 같다.
하지만, 대부분의 시리즈가 핵심을 쉽게 전달하며 많은 생각꺼리와 연습문제를 제공한다.
연습문제 때문이라도 이 책은 전자책이 아닌 종이책으로 봤어야 했는데, 전자책으로 본 걸 후회했다.
저자 중에 '닐 포드'라는 분이 있는데, 그 분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101'도 봤었고, '소프트웨어 아카텍처 The Hard Parts'도 읽어서 내용 자체는 익숙했다. 아마도 책 읽는 순서가 있다면 이 책을 가장 먼저 읽고 101을 읽어야 할 것 같다.
2책에서 강조했던 '모든 것은 트레이드오프다'라는 말은 이 책에서도 여전히 무한 반복하고 있다.
대화, 스토리들을 통해 딱딱할 수 밖에 없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좀 더 말랑하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데 이 책에 미덕이 있는 것 같다.
소포트웨어 아키텍처를 공부하는데 좋은 디딤돌인 것 같다.
마지막으로 저자들이 강조한 것 처럼 '연습문제'를 풀어 봅시다.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