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비용 최적화 바이블 - 핀옵스를 위한 최적의 기술 활용부터 운영 노하우까지
엘리 만수르.야이르 그린 지음, 강전희 외 옮김 / 한빛미디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이 번 책은 아는 사람이 번역한 책이라 다른 책 리뷰보다 더 부담되네요.

책은 크게 사용할 방법론과 컴퓨팅 서비스, 스토리지 서비스, 네트워킹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계층, 운영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읽으면서 가장 크게 느낀거는 2년전에 자격증 시험 때문에 봤을 때에 비해서 추가된 서비스가 너무 많네요.

물론, 완전 새로운 서비스도 있겠지만, 좀 더 세분화된 서비스들이 많아 진 것 같습니다.

그 세분화된 서비스에 대한 비용도 다 다르구요.

이 책이 비용에 대한 책이기는 하지만, 저렇게 추가된 서비스에 대한 설명도 있어서 저처럼 뒤쳐진 사람한테는 좋은 요약 책인 것 같습니다.

(codeguru도 처음 들었는데, 좀 더 찾아봐야 겠습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문구는

여기엔 마법이 없습니다.

입니다.

간단히, 마법처럼 최적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이 말은 책에서 계속 반복되는데,

비용 부과 쳬계를 잘 알고, 그에 맞춰 인프라/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계속 비용을 줄여가는 방법뿐이네요.

중간 중간 계산식이 나오는데, 저한테는 직관적이지는 않네요.

시간당, 월별 이라는 의미가 조금 다르게 사용되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제가 잘 못 이해하고 있을 수도 있구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입장에서는 직접적으로 적용할 부분은 적지만,

AWS에 이용시 간과할 수 있는 비용을 전체적으로 비교하고 살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AWS를 운영하는데 좋은 가이드인 것 같습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 표지에 있는 물총새 이야기가 있는데, 표지에서 물총새를 못 찾아서 당황했다. 원서 표지에는 있는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