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소셜한가? - 소셜미디어가 바꾸는 인류의 풍경 SERI 연구에세이 109
유승호 지음 / 삼성경제연구소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소셜미디어(SNS)가 인간사와 인간들 사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적은 책이다. 또한 제목과 같이 현대 사회에서 인간들의 관계를 연결시켜 주는 SNS에 있어 독자들이 얼마나 소셜한지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 보도록 여러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무의식적으로 아는 사람들이 올린 글에 '좋아요'를 누르는 현상, 많은 친구(리뷰어와 같이 페이스북을 주로 사용하는 경우 페친)가 있으나 오프라인에서 지속적으로 관계를 형성하고 만남을 유지하는 친구와 SNS에서만 관계를 유지하는 친구(책 속에서는 전자를 깊은 관계, 후자를 얕은 관계라고 표현한다), 이러한 친구관계가 종합되어 '증강인류'가 도래된 현실 등을 소개한다.

 

그렇지만 궁극적으로 '글'이나 '문자'로서 전달되는 인터넷 속의 SNS 속에서의 관계도 중요하지만 오프라인을 통한 지속적인 인간관계가 유지되어야 함에 결론에서 소개하고 있다. 162페이지에는 '소셜미디어가 과도해질수록 사람들은 독백과 소모는 늘어가고 사람들은 그것을 행복이라고 착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럴수록 점점 주의력은 흩어지고 마음은 공허해진다'라고 쓰고 있다.

 

하지만 오프라인을 위주로 관계를 형성하던 시대와 달리 현대는 온라인을 통한 다양한 교류와 정보의 제공이 일상화되고 온라인을 통한 개인의 동향과 개인의 취향, 개인의 사생활 노출이 늘어감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관계의 형성과 유지도 필연적으로 따라주어야 할 관계가 되어가고 있어 각 SNS의 사용자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적절히 섞어서 유지하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것은 SNS를 통한 소통에 있어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