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권으로 읽는 세종대왕실록 ㅣ 한 권으로 읽는 실록 시리즈 4
박영규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8년 2월
평점 :
이전 삼성경제연구소(SERI)에서 발간한 세종대왕의 리더십에 대한 책을 읽으면서(052편, '세종의 수성 리더십')을 읽으면서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세종대왕 시대를 다시 이해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꼭 갖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번에 세종대왕실록을 통해 여러가지 측면에서 세종대왕 시대를 이해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이 책은 3부 8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에서는 세종대왕의 삶과 정치에 대해(3개의 장으로 구성)서는 세종대왕실록을 시대순으로 요약하였고, 3부에서는 세종대왕을 보좌한 인재들을 정치, 영토(국방), 학문(적 스승), 과학, 음악의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당시의 시대를 크게 둘러볼 수 있는 대부분의 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내용들은 세종대왕실록의 내용을 그대로 정리하고 요약하고 있으며, 관련된 사건들을 위 8개의 장과 연관하여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조선시대 왕의 권한이 재상들과 대립적인 관계라 알고 있긴 했지만 생각보다 왕의 권한이 세지 않았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고, 특히 신하들과의 중요한 문제에 대해 토론을 통해 해결하고자 노력하였던 세종대왕을 보면서 많이 들어야 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오늘도 애들에게 화를 냈는데 내일은 한번 내 이야기보다는 애들 이야기를 더 많이 들어줘봐야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