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재편 - 세계지식포럼 리포트
매일경제 세계지식포럼 사무국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매일경제신문사의 세계지식포럼 사무국에서 10회에 걸친 세계지식포럼의 여러 발표내용을 정리하여 책으로 묶은 것으로, 세계의 석학과 회사들의 지도자들이 지식사회로 가는 과정과 앞으로의 해야 할 일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책의 편집순서이기도 하면서 실제 가장 중요한 쟁점으로 정리하고 있는 열가지로는 1)비이성적인 공포심과 비관론 자체가 기업경영과 경제발전에 더 큰 어려움을 안겨주고, 2)위기 때 차별성을 키우면 경쟁 기업과의 격차를 더 벌릴 수 있고, 3)창조성을 위기극복의 무기로 삼아야 하고, 4)협력을 강조하고, 5)국가/기업 모두 신세계 경제질서 패러다임에 대비해야 하며, 6)아시아 시대가 도래하며, 7)웹 3.0 시대를 맞아 신사업모델을 창출, 8)기업경쟁력을 올리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해야 하고, 9)급격한 다운사이징은 기업잠재력에 악영향을 줄 수 있고, 10)저탄소/녹색성장이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가 된다는 것이다. 

제목의 '부의 재편'이라는 측면이 사회적 복지의 확대라는 단편적인 내용 뿐만 아니라 기업들에게 있어 새로운 시대에 부를 창출하는 방법과 기업들이 미래 나아가야할 방향 등에 대해서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주된 내용들이 세계지식포럼에서 발표하신 분들의 이야기라 짧은 지식과 시각에서 간접적인 배움을 받을 기회가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