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사람들 - 세계 최고의 브랜드를 만든 스타벅스 리더십의 결정체
조셉 미첼리 지음, 장성규 옮김 / 명진출판사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스타벅스 사람들'(영어 원제 The Starbucks Experience)를 구매해서 오늘 모두 읽었습니다. 내용에 대한 리뷰를 쓰기 이전 역자는 Experience를 경험한 사람들로 해석을 하였는데 개인적으로는 그냥 원제목과 같은 '경험'이라는 표현이 더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혹시 좀 더 부연하자면 '스타벅스에 대한 경험'이라는 표현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내용은 크게 스타벅스의 5Be에 대한 내용과 이를 실천하기 위한 노력, 그리고 이에 대한 경험을 한 사람들의 경험이 주된 내용이라 생각된다. 여러 나라에서 있었던 여러 경험에 대해 큰 틀의 주제별로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  

 다만 부러우면서도 조금 의문이 드는 것은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스타벅스가 여러가지 사회공헌이나 사람들(고객)에 대해 노력을 하고 있다는데 과연 우리나라의 스타벅스도 그러한가라는 의문이 좀 든다. 근무하고 있던 회사에 스타벅스가 입주해 있다가 얼마전에 철수를 했고 2년인지 3년인지를 이용했던 사람으로서 책에서 쓰여져 있던 여러가지 경험을 과연 해 본적이 있는지 아니면 유사한 경험을 해 본적이 있는지에 조금 의문이다. 여러가지 사례들 중에서 특히 회자되는 사례들을 모아놓은 책은 아닌가라는 의문도 좀 든다.  

 다만, 다국적 기업의 하나로까지 회자되는 스타벅스의 여러 노력들에 대해서는 이전과는 다른 시각을 갖도록 해 준 책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고, 스타벅스의 몰랐던 다양한 좋은 점들에 대해서도 알게 된 점에서는 좋은 경험을 선사한 책이라 생각되고, 이 때문에 'Experience를 경험'으로 해석하는 것이 났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더욱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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