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에 잡히는 사회 교과서 03 - 교통.통신과 정보 손에 잡히는 사회 교과서 3
김정숙 지음, 에스더 그림 / 길벗스쿨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먼저 길벗에서 나온책이라 그만큼 신뢰가 가고 어떤도서일까 기대가 되는책입니다.

이 책의 지은이 김정숙님은 서울 구암초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고, 26년간이나 선생님으로 재직하면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글을 쓰셨습니다.

먼저 책을 넘겨 보면 사회과 과목이 왜 중요한지를 알려 주어 사회과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목표의식을 심어 주고 있습니다.

사회과의 내용은 우리 일상생활 중의 학교생활, 가정생활, 친구관계, TV, 신문에서 언제나 접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무조건 외우던 교과 지식에서 자신의 생활 속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게 하였고, 우리가 알고 있는 이야기라던지 노랫말 속에서 어려운 사회 개념과 원리들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게 하였습니다.

각 주제마다 몇학년 몇학기  몇단원의 내용인지가 실려 있어 학교 학습시 그 부분을 따로 읽어 주면 학습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옛날 우리 조상들의 교통수단-소달구지부터 가마나 인력거에서 부터 교통이 점점 발달해서 오늘의 지하철에 이르기까지의 교통발전사를 이해하기 쉽게 적어 놨습니다.

어렵게 생각되는 증기기관의 원리도 석탄을 태워 물을 끓이면 수증기가 발생하는 그림을 그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놨습니다.

자동차와 컴퓨터가 없던 세상에서 부터 교통과 통신이 발달해서 지금 우리가 얼마나 편리하게 살고 있는지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책입니다.

정보가 얼마나 중요하고 통신수단이 빨라 짐으로 해서 우리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 왔는지등에 대해서 많은 그림들과 함께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 이해하기가 쉽고 단순히 외워서 아는게 아니라 책을 읽으면서 이해하고 익히는거라 아이들에게도  제대로 된 개념을 잡아 주지 않을까 싶네요.

초등학교 사회 교과 연계표가 나와 있어 각 학년마다 배우는 내용을 점검해 볼 수 있고, 그에 맞는 준비를 할 수 있어 학부모로서 좋은지도 자료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손에 잡히는 사회 교과서>의 다른 시리즈들도 궁금해 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